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플라잉 디스크와 함께한 즐거운 체육수업(2)

 

 

글 / 임성철(원종고등학교 교사)

 

         플라잉 디스크는 내가 원종고등학교에 와서 체육수업을 진행한 종목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체육수업 종목이다. 체육수업에 참여했던 학생은 물론이고 수업을 진행했던 나 역시 행복했기에 그렇다. 여름방학이 끝난 뒤 2학기 첫 번째 체육수업을 교실에서 플라잉 디스크 이론 수업으로 진행한 뒤, 두 번째 체육수업부터는 운동장에서 체육수업을 진행했다.

 

(1) 운동장에서의 디스크 던지기 시범과 연습
나는 학생들에게 플라잉 디스크의 두가지 그립을 소개해주었다. 가까운 거리에서 정확하게 던지는 백핸드 컨트롤 그립과 먼 거리에 있는 목표지점으로 강하게 던지는 백핸드 파워 그립에 관한 사진과 영상을 소개하였고 내가 직접 시범을 보여주었다. 시범을 보일 때는 직선던지기, 하이저와 앤하이저 등의 곡선던지기, 높이 떴다가 수직으로 떨어지도록 던지기, 운동장 바닥을 튀겨서 던지기 등의 다양한 던지기 시범을 보여주었다. 다양하게 디스크가 날아가는 것을 바라보는 학생들의 모습은 매우 진지했다. 학생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디스크를 던지는 시범을 보면서 플라잉 디스크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교사가 보여준 시범을 모방해서 디스크를 던지기도 했다.

 

필자의 플라잉 디스크 던지기 설명과 시범

 

 

(2) 조별 얼티미트 경기하기
운동장 수업시간에 학생들은 디스크 던지기와 받기 연습을 한 뒤, 학생들이 어느 정도 패스를 통해서 디스크를 주고받을 수 있는 단계가 되었다. 이 단계에서 나는 학생들에게 교실 수업에서 보았던 얼티미트 경기를 또 다시 자세하게 소개하였다. 운동장에 흰색 라인과 고깔을 활용하여 얼티미트 경기장을 만들었다. 초기에 학생들은 얼티미트 경기를 하면서 디스크를 패스하는 것을 어려워했지만, 여러 주 동안 플라잉 디스크 체육수업이 진행되면서 학생들의 패스능력을 크게 향상되었다. 가끔 얼티미트 경기를 하면서 멋진 패스를 통해서 터치다운에 성공하면 학생들은 크게 기뻐하곤 했다.

 

디스크 던지기연습과 얼티미트 경기를 하는 학생들

 

우천 시 실내체육관에서 얼티미트 경기를 하는 모습

 

 

(3) 플라잉 디스크 스포츠클럽의 탄생
학생들은 점점 더 체육수업시간에 플라잉 디스크에 심취했다. 점심시간에 플라잉 디스크를 즐기는 학생들이 점점 늘어났다. 어느 날에는 점심시간에 학교운동장에서 뛰어 노는 학생들을 살펴보니, 축구보다 플라잉 디스크를 즐기는 학생들이 많았던 날도 있다. 나는 점심시간에 디스크를 날리며 노는 학생들에게 학교스포츠클럽으로 등록해서 활동해 볼 것을 권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2학기 초에 원종고등학교에는 두 개의 플라잉 디스크 스포츠클럽이 만들어졌다. 이후에 점심시간에 운동장에서 플라잉 디스크 스포츠클럽에 속한 학생들이 얼티미트 경기를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다. 체육부장으로서 나는 플라잉 디스크 스포츠클럽 활동을 하는 학생들에게 플라잉 디스크와 팀 조끼를 빌려주었다.

 

 

점심시간에 얼티미트 경기를 하고 있는 학생들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