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뉴스포츠: 버디볼 수업

 

 

글/ 고문수(경희대학교 연구교수)

 

 

1. 버디볼

버디볼은 교육적으로 다양하게 변형된 게임으로 골프의 기초 기술과 팀워크, 협동심, 기초 체력단련, 의사소통, 올바른 스포츠맨십 등을 가르칠 수 있는 생활스포츠이다. 이런 교육적인 측면에서 버디볼은 학교 체육 교구로서 효율적으로 응용될 수 있다. 버디볼은 어느 연령대라도 장소가 어디라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골프를 처음 경험해보는 골프 입문자부터 수준급 골퍼들까지 다양한 난이도에 따라 게임 코스를 선택하여 즐길 수 있다.

 

 

 

 

가. 왜 버디볼이 체육 학습 교구로 적합한가?
․ 고비용의 시설장치 부담 없이 모든 연령대의 학생들이 쉽게 즐길 수 있다.
․ 골프를 일반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스포츠로 인식하고 있으나 하나의 놀이처럼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접

  할 기회를 제공한다.
․ 최대 60미터의 비거리를 가진 가벼운 플라스틱 재질이지만 실제 골프공 타격감으로 학생들이 좀 더 안전하고

  실질적인 골프를 접할 수 있게 된다.
․ 참여 학생 수나 장소의 규모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환경에 따라 가이드에서 제공되는 게임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운동장, 체육관 및 주차장 공원 등 공터 바닥이 아스팔트나 콘크리트이던 관계없이 버디볼만 있으면 어떠한 장

  소에서도 즐길 수 있다.

 

나. 버디볼 프로그램 교육과정
․ 기본적인 골프이론 및 룰과 안전수칙 교육
․ 올바른 골프자세 및 교정
․ 학교환경에 맞는 골프코스나 게임 선택
․ 선택된 게임에 대한 이해와 규칙 및 점수제도 전달
․ 팀 구성 및 게임에 필요한 버디볼 준비물 배포
․ 게임 코치 및 안전 감독
․ 합산 및 게임정리

 

다. 게임 목표
․ 지정된 타깃을 향한 샷 연습으로 정확도 향상
․ 의도적으로 궤도의 커브 조절 능력 도움
․ 상대방 선수의 게임에 주목하는 배려심 함양
․ 팀워크 강화
․ 집중력과 인내심 향상
․ 올바른 스포츠맨십 교육

 

 

 

 

라. 버디볼의 작동원리

 

버디볼은 미국에서 특허 받은 신개념 연습용 골프공으로 공기저항과 중력원리를 적용시켰습니다. 딤플(DIMPLE)이 없는 매끈한 표면이 비행을 저항하며 뚫려있는 테두리 반경을 통해 공기역학적으로 공의 비행이 가능하게끔 만들어졌다.


버디볼은 실제 골프공과 똑같이 회전하기 때문에 짧은 비거리에도 불구하고 실제골프공과 동일한 방향으로 날아간다. 버디볼의 무게중심을 기준으로 클럽의 경사도에 따라 역회전하는 비율이 실제 골프공과 유사하다.

 

 

 

마. 버디볼 특징
․ 40야드의 비거리와 긴 체공시간으로 어디서든 누구나 골프를 손쉽게 즐길 있다.
․ 실제 골프공의 타격감과 실제 비행 궤도를 그대로 볼 수 있다.
․ 실제 골프공의 반만 나가는 무게로 좀 더 안전하다.
․ 개인이나 단체 경기를 할 수가 있다.

 

바. 버디볼 장비
■ 스트라이트 패드(strikepad)

 

유연한 플리머 스프링으로 제작 되어 있는 골프 스윙 매트개념의 패드이다. 버디볼을 스트라이크 패드에서 지면과 약간 떠있는 수직으로 세워 놓이며 샷을 할 때 디봇(클럽 헤드로 패여 지는 잔디조각)을 만들어 내는 느낌을 가지도록 만들어져 있다.

 

 

 

 

■ 타깃

 

타깃은 바구니와 그 속에 깃발과 깃대로 이루어졌으며 버디볼 골프에서 홀을 대신한다. 골프연습과 그밖에 다양한 게임에 사용할 수 있어 버디볼 골프의 재미를 한층 더 해준다.

 

 

 

 

■ 드라이브 티

 

버디볼을 위해 제작된 티로 아이언뿐만 아니라 드라이브나 페어웨이 우드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버디볼이 놓일 곳이 표시되어 샷을 하는 순간 버디볼이 완벽한 각도에서 샷이 되도록 만들어져 있다.

 

 

 

 

 

2. 버디볼 체험하기

가. 버디볼 프리샷(Birdieball field goal)

■ 패널티 킥을 연상시키는 이 게임은 낮은 난이도에 기초 자세를 다지거나 정확한 궤도를 잡아주는데 도움을 주는 게임이다.
■ 게임 인원: 최소 10명
■ 경기 방법:
- 선수가 10명이하일 경우 한쪽 골대만 혹은 그 이상 규모의 선수일 경우는 양쪽 골대를 타깃으로 지정해 놓는

  다. 처음 칠 위치는 선수 연령대의 힘 조절 레벨에 맞춰 최소 15m 혹은 최대 30m로 놓는다.
- 점수의 다양성을 위해 버디 타깃은 축구골대 양쪽 포스트바 중앙 골라인에 원통형 포지션으로 놓는다. 다섯 명

  씩 각자 지정된 위치에 서서 차례대로 시도하며 점수는 골대 근처는 5점, 골대 안은 10점 그리고 버디 타깃 안

  으로 들어갈 경우는 15점으로 점수를 기록한다.
- 나머지 선수들은 안전한 곳에서 게임을 지켜보며 각자 게임에 임하고 있는 선수를 한 명씩 지정하여 점수를 기

  록한다.
■ 게임 준비물
- 버디볼, 스트라이크 패드, 골프채, 축구 골대

 

나. 버디볼 아이언 샷(Birdieball Accurate Golf)

■ 난이도가 있는 게임으로 일정한 곳에서 각기 다른 거리에 떨어져있는 타깃에 버디볼을 넣은 게임으로 지구력과 연습을 필요로 하는 게임이다. 
■ 게임 인원: 개인 또는 팀별


■ 경기 방법:
- 시작지점에서 각각 15, 30, 45m 떨어진 곳에 버디 타깃을 하나씩 세 개 놓는다. 거리대로 놓여 있는 타깃을 향한 각 한 번의 샷을 한 명씩 돌아가며 총 세 번의 샷을 치는 것으로 게임은 진행된다. 점수는 한 번씩 버디볼을 칠 때마다 시작지점에서 타깃까지의 거리와 치고 난 뒤 공이 떨어져 있는 자리에서부터 타깃까지의 거리를 차감한다.
- 총 세 번의 샷이 끝난 뒤 모든 점수를 합산하여 총 점수를 기록한다(예로는, 15m 떨어져있는 첫 번째 타깃에 공이 들어갔다면 15포인트, 30m 떨어진 타깃으로부터 6m 못 미쳤을 경우는 24포인트 (30-6=24), 마지막 45m 타깃에서 12m 떨어진 곳으로 공이 착지되었다면 33포인트(45-12=33)로 총 점수 72점을 획득하게 된다).

 

■ 게임 준비물
- 버디볼, 버디 타깃, 스트라이크 패드, 골프채, 거리를 잴 수 있는 줄자

 

 

 

 

다. 버디볼 롱샷(Birdieball Long Drive)

■ 이 게임의 묘미는 종종 놀라운 결과를 산출해내는 흥미로운 게임이다. 골프를 새로 접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강한 선수가 멀리 공을 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하지만 게임을 진행하며 곧 골프란 스포츠는 체력보다는 정확한 기술과 좋은 타이밍이 더 중요하단 것을 배우게 된다.
■ 게임 인원: 개인 또는 팀별
■ 경기 방법:
-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서 버디볼 칠 지점을 정해놓고 각 선수들에게 똑같은 수량의 버디볼을 나누어 준다.
- 한 명씩 순서를 정하여 소지하고 있는 모든 버디볼을 최대한 멀리 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선수마다 친 공 중 제일 멀리 나간 버디볼의 거리를 재어 두어 가장 먼 거리를 획득하면 승리하게 된다.
■ 게임 준비물
- 버디볼, 스트라이크 패드, 골프채, 거리를 잴 수 있는 줄자, 벨로시티(드라이버나 우드로 칠 경우) 

 

라. 버디볼 훌라후프(Birdieball In the Zone)

■ 치는 장소 규모에 따라 짧거나(치핑이나 핏칭) 긴 거리(풀 스윙)로 거리를 조정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 게임 인원: 최소 4명   
■ 경기 방법:
- 버디볼을 치게 될 지점에서 최대 30m 떨어진 곳에 원형으로 타깃 존을 지정해 놓는다. 원형은 거리가 멀수록 크게 만들어 준다.
- 선수들은 두 팀으로 배정하고 똑같은 수량의 버디볼을 나누어 준다. 만약 똑같은 색상의 버디볼로 게임이 진행될 경우 구분을 위하여 사인펜으로 점을 그려놓거나 표시를 해 두어야 한다. 팀별로 순서를 지어 첫 번째 선수가 주어진 모든 버디볼을 타깃 존을 향하여 치게 되며 존안으로 들어가지 못한 볼을 다시 주어 다음 팀원에게 건네주어 반복한다.
- 만약 A팀의 선수가 타깃 존안에 있는 B팀의 볼을 타깃 밖으로 내보냈을 경우 다시 B팀원에게 돌려준다. 먼저 모든 버디볼을 존안으로 넣는 팀이 승리하게 되는 게임이다.
■ 게임 준비물
- 버디볼, 스트라이크 패드, 골프채, 훌라후프

 

 

마. 버디볼 보체(Birdieball Bocce)

 

고대 로마시대의 놀이로 목표지점 가까이에 공을 굴려 점수를 얻는 이탈리아식 볼링 스포츠인 보체를 응용된 게임이다. 궤도와 방향 감각을 향상시켜 집중력을 요구하는 게임이다.

게임 인원: 15

경기 방법:

- 이 게임은 참가인원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나뉘어 그룹 안에서 개개인 별로 경쟁한다.

- 각 그룹별로 인원수의 버디볼과 한 개의 골프채와 테니스공을 나누어 준다.

- 게임시작 전, 각 그룹별로 한 명의 선수가 대표로 테니스공을 굴리도록 한다. 그러고 나서 순서와 게임이 얼마나 많은 라운드로 실행할지를 정한다.

- 테니스공과 가장 가까이 버디볼을 착지시킨 선수는 각 팀 인원수만큼의 점수를 획득하게 되며 두 번째로 가깝게 날린 선수는 1점을 덜 받는다. 예를 들어 그룹에 다섯 명의 선수가 있다고 가정하여 테니스 공으로 부터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먼 거리 순으로 5, 4, 3, 2, 1점을 획득한다.

 

 

게임 준비물

 - 버디볼, 스트라이크 패드, 골프채, 테니스 공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