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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특기자 대학진학이 불가능해진 학생선수를 위한 체대진학지도(1)

 

 

 

글 / 임성철(원종고등학교 교사)

       고등학교 학생선수라면 누구나 대학의 특기자 진학이나 실업팀 및 프로팀의 진출을 원한다. 중학교나 초등학교 때 운동을 시작하는 학생선수들은 대부분 고등학교까지 큰 경쟁이 없이 고등학교까지 진학을 한다. 그러나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그 다음 단계인 대학, 실업팀, 프로팀으로 가는 것은 종목별로 차이는 있으나 상당한 경쟁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나는 2010년부터 2011년까지 부천 원종고에서 사격부 감독을 하면서 체육특기자로 대학 진학을 희망했지만, 어쩔 수 없이 전국대회 실적의 부족으로 대학 진학을 포기해야 했던 학생선수들을 지도했다. 많은 학생선수들이 체육특기자로 불가능하다면 일반학생의 신분이라도 체대진학을 희망하고 있다. 체대진학이 과거에는 수능과 실기 중심이었다면 최근에 와서는 체대진학이 논술, 면접, 인성 및 적성검사 등의 다양한 입시방법이 추가된 상황이다. 이러한 체대진학의 다양한 입시전형은 체육특기자로 대학진학이 어려워진 학생선수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지금부터 나누고자 하는 이야기는 내가 특기자 진학이 불가능해진 학생선수를 본인이 원했던 체대진학을 돕기 위해서 실행했던 일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나의 박사학위 논문인 ‘고교 운동부 감독의 공부하는 학생선수 만들기 실천과정’에 담긴 내용이다. 나는 이야기를 시리즈로 소개하려고 한다.

 

 

 

 

 

(1) 체육특기자 진학이 불가능해진 학생선수의 상황파악 
  나는 여름방학에 사격부 하계 훈련을 마치고 지방에서 열린 전국사격대회에서 3학년 졸업생들을 원하는 대학의 사격부가 없다는 상황을 사격부 코치를 통해서 파악하게 되었다. 

 

“코치가 3학년 세진이와 미현이의 진학이 어렵겠다고 한다. 4월부터 현재까지 7번의 사격대회에 출전했던 결과를 통해서 대학이나 실업팀이 결정된다. 그러나 어떤 대학이나 실업팀에서도 세진이와 미현이를 원하는 곳이 없다는 것이다. 우려했던 일이 현실이 되었다. 나는 사격부 감독으로서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걱정이다. 세진이와 미현이는 이러한 상황을 부모님께 어떻게 말해야 할 지 걱정하고 있었다. 중학교 1학년 때부터 6년간 권총으로 과녁을 향해 총을 쏘았으나 정작 지금은 자신이 쏘아야할 과녁을 잃어버렸다. 세진이와 미현이를 지켜보는 나는 안타까운 마음뿐이다."               

(전국사격대회 장소에서 나의 연구일지)

 

  그 당시 막 운동부 감독을 시작했던 나에게 3학년 세진이와 미현이가 대학 진학이 어렵게 되었다는 사실은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왜냐하면 나는 3학년 사격부 학생들이 이 상황이 되기까지 나는 아무것도 한 일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들의 사격실적이 그렇게 저조했다면 왜 좀 더 일찍 학업에 더 집중하도록 지도하지 못했을까 하는 후회가 되었다. 나는 2010년 새로운 학교로 옮겨 오면서 사격부 감독 업무와 급식지원 및 급식질서지도 업무로 분주했다. 그래서 사격부 3학년 학생선수들의 대학 진학에 대해서 1학기 내내 생각하지 않았다. 당연히 특기자로 진학할 것으로 짐작만 하고 있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상황은 나의 짐작과는 전혀 달랐다. 나는 사격부 감독이었지만, 대학의 체육특기자 진학에 대해서 알고 있는 정보가 전혀 없었다. 그저 사격부 코치로부터 얻는 정보가 전부였다. 체육교사 감독의 한계를 느낀 순간이었다.

 

 

(2) 체육특기자 진학이 불가능해진 학생선수를 위한 대안 모색
  나는 세진이와 미현이를 어떻게 하면 대학에 진학시킬 수 있을지 고민을 시작했다. 세진이와 미현이는 대학 진학을 위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감독인 나, 사격부 코치, 3학년 사격부 아이들 모두 그 당시의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 지 모른 채 답답해하고 있었다. 나는 세진이와 미현이를 불러서 현재의 상황에서 무엇을 원하는 지를 물었다. 세진이와 미현이는 내신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이 있다면 진학을 도전하고 싶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두 학생선수들의 내신 성적을 파악하고자 했다. 담임선생님을 통해서 미현이와 세진이의 내신 성적을 파악할 수 있었다. 미현이의 내신 성적은 내가 기대했던 것보다 좋았다. 사격부 학생선수들의 내신 성적에 대해서 관심도 없이 지내왔던 나 자신이 부끄러웠다. 나는 미현이와 세진이가 하위권의 내신 성적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미현이와 세진이의 내신성적은 6등급대로 중위권이었다.


  나는 2009년도에 S고등학교에서 3학년을 담임하면서 미현이와 비슷한 등급을 갖고 있었던 지훈와 형철이를 수시 전형으로 내신 성적 70%와 면접 30%로 선발하는 K대학에 체육과에 진학시켰던 일이 생각났다. 나는 미현이의 내신 성적을 확인하고 희망의 돌파구를 발견한 기분이었다. 나는 세진이와 미현이를 불러서 K대학처럼 내신과 면접으로 수시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는 대학을 소개해주었고 열심히 면접을 준비한다면 합격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해주었다. 세진이와 미현이는 체대에 진학하기 위해서 수능과 실기를 준비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었으므로 수시의 면접 중심의 전형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세진이와 미현이는 나를 믿고 내신과 면접 중심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체대에 도전해 보겠다고 했다. 나는 세진이와 미현이를 K대학 수시 전형에 맞추어 면접을 준비시키기로 결심했다.

 

“나는 미현이에게 K대학 운동처방학과의 전형이 내신 70%와 면접 30%이니 한번 도전을 해볼 생각이 있냐고 물어보았다. 미현이는 면접전형에 대해서 무척 생소하게 생각했다. 한 번도 면접전형으로 체대에 가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 모양이다. 선배들 중에서 이런 전형으로 대학을 진학한 경우는 들어본 적이 없다고 했다. 나는 2009년에 미현이와 비슷한 내신 성적을 갖고 있던 학생들이 약 2개월 정도 면접시험을 준비해서 합격한 사례를 이야기해주었다. 미현이는 점차 관심을 갖는 표정이었다. 나는 집에서 부모님과 상의를 해보라고 했다. 나는 세진이에게 2009년 사례를 이야기해주었다. 미현이와 세진이가 면접공부를 시작할 것을 결정하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나의 연구 일지)   

 

“사격특기자로 대학을 갈 수 없다면 체대로 진학해서 사회체육을 전공하고 싶어요. 수영, 에어로빅, 웨이트트레이닝 등 졸업 후에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운동들을 많이 배우고 싶어요. 감독님과 자주 상담을 했으면 좋겠어요. 많이 도와주세요.”   

(학생선수 미현)    

 

 

  다음 글 특기자 대학진학이 불가능해진 학생선수를 위한 체대진학지도(1)에서는 세진이와 미현이가 대학의 체육특기자진학을 포기한 이후에 어떻게 일반학생의 신분으로 체대진학을 준비했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임성철 (2011). 현장연구자 체육교사가 권하는 체대진학 길라잡이. 서울: 꿈꾸는 사람들.
임성철 (2012). 고교 운동부 감독의 공부하는 학생선수 만들기 실천과정. 박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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