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교과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글/김기철(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지속발전교육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

인류는 산업혁명 이후 보다 나은 인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성장 위주의 정책으로 자연환경을 개발해 왔다. 그러나 무책임한 개발로 인한 환경파괴는 더 이상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져오지 못하고 불과 1세기가 지나기도 전에 그 문제점을 드러내고 말았다. 인간만이 자연으로부터 적대적 저항을 받지 않고 영원히 생존하리라고 단정하는 어리석은 생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더 이상 자연이 무한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은 위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1972년부터 유엔을 중심으로 이뤄진 세계 여러 나라의 협력적인 논의와 교육활동을 뜻한다. 우리나라도 90년대 초반부터 이 활동에 동참하면서 교육을 통한 인류의 생존노력에 동참하고 있는데, 이 글에서는 체육교과에 제시되어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체육교과에 해당되는 지속발전교육의 영역은 ?

2009개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체육교과에 해당되는 지속발전교육의 영역은 다음과 같다.

내용항목

3-4 학년군

5-6 학년군

7-9 학년군

문화다양성

 

사회정의

안전

건강·식품

양성평등

환경문제

 

재해예방·감소

   항목에 포함되는 항목은 추가적으로 더 많으나 여기에서는 체육교과에 해당되는 7가지 항목만을 제시하였다.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체육교과에서 다루는 지속발전교육의 내용항목은 상당부분이 건강활동 영역에 해당되는 것들(안전, 건강식품, 환경문제, 재해예방 등)이며 '공통 교육과정(3-9학년)에 걸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라는 특징이 있다.

결국 일선 학교에서는 체육교과를 통하여 지속적인 연계성을 가지고 지속발전가능교육을 진행시켜 나갈 수 있으며 건강활동 영역은 주요한 내용지도 영역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