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플라잉 디스크와 체육수업과의 만남


 

글/고문수(인천대학교 강사)

    1. 교사의 역할과 관심

학생들의 즐거운 체육수업은 교사의 관심과 역할에 달려 있다. 체육수업에서 하나의 교구만을 가지고 한두 가지의 활동만을 진행하기보다는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 나타난다면 수업의 활력소를 만들 있을 것이다(고문수, 2008; 고문수, 2010). 플라잉디스크와 함께하는 체육수업의 형태는 숫자판 맞히기, 퍼팅게임, 어프로치게임, 디스크 골프 다양한 게임활동으로 나타날 있다.

이중 플라잉디스크를 활용한 체험 활동 중의 하나인 디스크 골프는 플라잉디스크를 활용한 종합적인 활동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극대화시키고 건강과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게임이다(고문수 외5인, 2010). 디스크 골프는 뉴스포츠 활동으로 규칙이 통일된 기존의 스포츠와 달리, 게임 규칙의 유연성과 간이성을 특징으로 참여자 지향의 스포츠로 일반 골프와 비슷한 규칙을 가지고 있다. 플라잉디스크를 던져서 가장 적은 타수로 아웃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스크 골프는 목표물인 디스캐쳐(Discatcher)라는 표적을 이용하여 도전과 움직이는 타인의 신체적 기량에 도전하는 활동으로 다양한 전략과 에티켓을 요구하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디스크 골프를 통해 도전 활동의 가치를 이해하고 도전 정신을 실천하면서 도전 스포츠를 감상할 있는 능력을 기를 있다. 이처럼 학생들이 수업활동에서 무엇인가 있는 활동거리의 마련이 좋은 체육수업을 만드는 계기가 있다. 본 글에서는 플라잉디스크와 체육수업과의 만남이 함께하는 즐거운 체육수업을 구안하기 위해 수업의 의도와 주요활동 주의할 점을 포함한 여섯 가지의 활동을 소개하였다.


2. 활동의 구성
<활동 1>
가. 활동 1의 내용: 읽기코너 운영 - 긍정적인 생각이 자신의 미래를 바꾼다.
나. 수업 의도 자료
의도
읽기 자료는 학생들에게 게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디스크 골프 게임에서 지켜야할 에티켓이나 성공을 위한 전략을 소개함으로써 디스크 골프 게임에서 더욱 성취감을 얻을 있도록 안내하는데 있다.
주요활동
1. 긍정적인 생각의 중요성에 대한 글을 읽는다.
2. 지금까지 도전해 경험 기억에 남는 일을 찾는다.
3.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일이나 계획에 대한 다짐문을 쓰도록 한다.
준비자료 : 개인별 읽기 자료, 학습지, 포스트잇, 필기도구 

<활동 2>
가. 활동 2의 내용: 퍼팅게임
나. 수업 의도 자료
의도
정해진 위치에서 정확히 목표물에 던져 넣을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디스크 골프에서 거리를 던지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학생들 간의 경쟁도 누가 멀리 던지는가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디스크 골프의 핵심은 누가 적은 횟수로 홀(디스캐쳐)에 던져 넣는가에 달려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퍼팅게임은 학생들로 하여금 집중력과 정확성에 대한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활동
1. 디스캐쳐로부터 1m, 3m, 5m 거리를 라인기의 또는 라바콘으로 표시한다.
2. 모둠별로 순서를 정하여 연습하다가 신호에 따라 퍼팅게임을 실시한다.
3. 거리별로 번씩 도전하여 성공의 횟수를 활동기록지에 표시한다.
4. 성공한 학생은 성공하지 못한 학생을 도와준다.
주의할
플라잉디스크를 던지고 나서 모둠원이 모두 던질 때까지 홀(디스캐쳐)로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준비자료 : 개인별 플라잉디스크 1개, 디스캐쳐 1개, 줄긋기 기구

<활동 3>
가. 활동 3 내용: 교사 컨설팅 코너 운영
나. 수업 의도 자료
의도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학생들은 게임활동을 가장 선호한다. 그러나 게임에 참여하다보면 활동의 목적이나 방법을 잊어버리고 모둠원끼리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교사는 학생들과 상호작용할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아울러 학생들의 활동을 보고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활동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주요활동
1. 오늘의 수업활동에 대한 목표를 다시 숙지 지킨다.
2. 체육수업에서 모둠원들끼리 협동할 있도록 안내한다.
3. 플라잉디스크를 잡고 던지는 방법을 안내한다.
4. 어프로치게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안내한다.
5. 퍼팅게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안내한다.
6. 디스크 골프를 잘하기 위한 방법과 어려움에 처해있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7. 활동지에 자신의 활동 결과를 쓰는 방법과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안내한다.
주의할
교사는 학생들이 활동하는 코너에도 관심을 게을리 하지 않도록 한다.
준비자료 : 필기도구, 교사컨설팅 자료, 책상과 걸상 6개

<활동 4>
가. 활동 4 내용: 숫자판 맞추기
나. 수업 의도 자료
의도
일정한 거리에 있는 숫자판에 플라잉디스크를 정확히 던져 숫자를 맞히는 활동이다. 가운데 부분에는 작은 숫자가 있고, 가장 자리 부분에는 숫자가 놓여 있다. 큰 숫자를 맞추는 것이 유리하지만, 큰 숫자를 맞히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숫자판으로부터 벗어날 위험이 따르고, 가운데 부분은 벗어날 위험이 적은 대신 점수가 낮다. 숫자판 히기 게임은 학생들로 하여금 집중력과 정확성 심리적인 요인까지 결합된 흥미 있는 게임활동이기 때문에 색다른 묘미를 제공하게 것이다.
주요활동
1. 숫자판으로부터 4m거리에 던지기 위한 시작점으로 라인을 긋는다.
2. 모둠원들은 순서를 정하여 플라잉디스크를 던져 높은 숫자 맞히기에 도전한다.
3. 3차 시도를 하면서 숫자판에 맞힌 숫자를 활동기록지에 기록한다.
4. 모둠장은 모둠원들의 합을 합계란에 기록한다.
주의할
순서를 정하여 플라잉디스크를 던지고, 모둠원들이 모두 던질 때까지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준비자료 : 숫자판 1개, 개인별 플라잉디스크, 줄긋기 기구

<활동 5>
가. 활동 5 내용: 어프로치 게임
나. 수업 의도 자료
의도
자신이 원하는 지점에 정확히 플라잉디스크를 던질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게임이다. 자신의 신체와 플라잉디스크라는 물체와의 협응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먼 거리에서 홀(디스캐쳐)에 번에 던져 넣는 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이에 퍼팅을 쉽게 있도록 홀(디스캐쳐)에 가까이 접근시키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욕심을 내어 거리에서 번에 던져 넣으려고 하다가는 플라잉디스크의 정확성이 떨어져 오히려 퍼팅하기 어려운 지점으로 날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프로치 게임에서는 플라잉디스크를 목표물 가까이에 접근할 있도록 던지는데 관심을 두어야 한다.
주요활동
1
. 디스캐쳐 주변에 크기가 다른 3개를 그린다.
2. 그려진 원마다 각기 다른 점수를 부여하여 학생들이 홀(디스캐쳐) 근처로 3회 어프로치 한다.
3. 디스캐쳐로부터 20m되는 지점에 시작 라인을 설치한다.
4. 모둠원들이 돌아가면서 플라잉디스크를 던져 가장 작은 안쪽 원에 들어가면 3점, 그 다음 안에 들어가면 2점, 홀로부터 거리가 가장 바깥쪽 안에 넣으면 1점을 획득한다.
5. 개인별로 기록한 점수를 모둠원들의 점수와 합산하여 모둠점수로 기록한다.
6. 이 때,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장애물을 설치하여, 수준별로 실시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준비자료 : 디스캐쳐, 개인별 플라잉디스크, 줄긋기 기구, 티패드 라인

<활동 6>
가. 활동 6 내용: 2홀 디스크 골프
나. 수업 의도 자료
의도
최근 뉴스포츠의 종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학생들에게 물체를 조작하는 능력과 모둠원들이 끝까지 목표물에 집중하면서 힘의 세기를 이용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플라잉디스크를 던져보고, 어느 정도 힘으로 던져야 얼마만큼 플라잉디스크가 날아가는지를 실제적으로 경험하게 되고, 목표물에 가장 적은 횟수로 던져 넣기 위한 전략을 세우게 된다.
주요활동
디스크 골프는 시작신호에 따라 모둠별로 홀(디스캐쳐)에 플라잉디스크를 던지고, 플라잉디스크가 떨어져 있는 자리에서 다시 주워 홀(디스캐쳐)에 들어갈 때까지 던져 넣는 게임이다. 골프에서 치는 횟수가 적어야 높은 성적을 얻듯이 디스크골프에서도 던지는 횟수가 적어야 좋은 기록을 내게 된다. 1. 모둠별로 2홀 게임을 실시한다.
2. 1홀은 모둠별로 정해진 장소에서 홀(디스캐쳐)에 플라잉디스크를 던져 넣는다.
3. 2홀은 티패드에서 일정한 위치에 놓여있는 홀(디스캐쳐)에 플라잉디스크를 던져 넣는다.
4. 모둠별로 활동결과를 스코어카드에 기록한다.
5. 모둠장은 모둠원들과 함께 모둠원들의 순위를 기록한다.
6. 모둠별로 1,2위 학생에게는 모둠쿠폰을 주어 학급에서 혜택을 받을 있도록 한다.
준비자료 : 개인별 플라잉디스크, 디스캐쳐, 모둠 기록지, 필기도구, 줄긋기 기구

3. 나오는
최근 0교시 체육수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미국 하버드대 교수인 에릭 헤이그먼은 신체활동에 대하여 강한 신념을 표출한바 있다. 신체활동은 "학생들의 뇌의 구조를 개선하는 작업이다."라는 표현을 통해 체육활동의 중요성을 제안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를 살펴볼 때, 우리의 학교 체육에서도 활동적인 신체활동에 관심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활동적인 신체활동은 창의적인 학습 환경과 장비로부터 만들어질 있다. 특히,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구가 제시될 때, 위의 목적은 빠르게 성취될 있을 것이다.

글에서 제시한 플라잉디스크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에 적극성의 요소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개인이 하나의 플라잉디스크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다보니, 무엇인가 있는 수업거리가 생겼다는 반응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교구를 가지고 활동하는 가운데 협동할 있는 기회가 되면 유익할 것이다. 따라서 플라잉디스크를 활용한 체육수업에서는 모둠별 학생팀성취배분(STAD)이나 팀게임토너먼트(TGT)를 활용한 체육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와 협동을 극대화하고,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성공할 있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것이다.

교사의 관심과 노력이 체육수업을 변화시킬 있다는 강한 신념만이 좋은 체육수업을 만드는 첩경임을 인지하게 된다면 신체활동의 변화는 빠르게 다가올 것이다. 고문수(2010)의 연구에서 제시한 교구를 활용한 체육수업이 학생들의 체육수업 참여에 긍정적인 반응을 제공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 부분의 활용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구의 선정은 물론 이의 활용을 위한 다양한 교구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생들이 선택하여 도전할 있는 기회가 만들어져야 것이다. 이러한 부분이 우리의 노력으로 나타날 때, 학교체육은 활성화의 계기가 있다.

참고문헌

고문수(2008).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가치 실천을 위한 방향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5(4), 127-143.
고문수(2010). 초등 체육수업의 이해와 실제. 파주: 한국학술정보(주). 고문수강요한김영근
창건조기희조성익 공저(2010). 플라잉디스크를 활용한 체육수업. 파주: 이담북스.

    사진출처<한국뉴스포츠협회 http://www.newsports.or.kr>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