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둥지 기자단

미리가보는 2012년 런던올림픽


글/안나영(서울대학교 대학원)


 


30번째 하계 올림픽은 2012727일부터 812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다. 이어 장애인 올림픽은 같은 해 829일부터 99일까지 개최 될 예정이다. 2005년 싱가포르에서 열린 117IOC총회를 통해서 런던으로 최종 개최지가 확정되었다. 모스크바, 뉴욕, 마드리드, 파리 등 경쟁 도시와 4차 투표까지 가면서 어렵게 유치를 성공시켰다. 20039개 도시들이 유치 신청을 했고 마드리드, 파리와 마지막 까지 강력한 경쟁을 벌이다 근소한 차이로 이기면서 영국의 승리로 마침표를 찍었다. 런던은 1908, 1948년에 이어 세 번째 올림픽을 여는 도시가 되었고, 올림픽은 친환경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런던 올림픽 공원과 경기장>

올림픽을 주최하는 비용은 총 90억 파운드에 달하고 완벽한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도시를 리모델링하고 있다. 현대식 분위기와 함께 과거를 회상할 수 있는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있고 3개의 존으로 나누어 개최된다. 올림픽 존에는 올림픽 공원이 런던 동쪽 스트라트포드에 경기장, 수중경기장, 올림픽 빌리지로 구성 될 예정이다. 여기에는 선수, 대표팀 스텝의 숙박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 다음 리버 존에는 템즈 강을 따라 구성되고, 밀레니엄 돔으로 알려진 O2, 엑셀 전시 센터가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센트럴 존에는 웸블리 경기장과 하이드 공원을 포함한 런던 중심부 및 서쪽 지역을 포함한다.

이 외 스포츠 경기는 런던 외곽에서 치러질 예정이고 조정과 요트 경기는 영국의 남쪽 해안 도르셋 웨이머스 지역에 열릴 예정이라 한다.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하여 대중교통의 편리함과 함께 런던 교통청, 교통부, 고소도록 행정청에서 사람들이 제 시간에 맞추어 도착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 개선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올림픽 기간에 저벌린이라는 고속 셔틀 서비스가 개시되어 승객들을 이동하게 하는 특별 열차이고 배출이 낮은 차량으로 운행 될 것이라 한다. 환경 올림픽이라 하여 2012년 런던 올림픽을 지속가능한 올림픽으로 만들기 위하여 올림픽 공원 및 경기장 건설 시 탄소 배출 최소화, 건설 공사 시 폐기물 배출 최소화, 생태학적 자원 사용, 건강한 생활 증진, 신설 올림픽 공원 주변 지역 사회와 협력 강화 등의 연구를 하고 있다.

                                                         <런던 테니스 경기장>

유치에 성공한 런던은 올림픽을 성공적인 스포츠, 사회, 문화 행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고, 런던 올림픽 조직위원회, 올림픽 조달청, 정부 올림픽 위원회 등 핵심 기구가 활동 중에 있다. 특히 세바스찬 코 경은 전직 운동선수 출신으로 올림픽 경기 계획 및 개발을 총괄하는 올림픽 조직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정치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대회 마스코트는 웬록(Wenlock), 맨더빌(Mandeville)이고 주제가는 Tom FletcherCarrie Fletcher가 노래한 Out of the Rainbow이다. 또한 올림픽 공식 로고는 울프 올린즈가 디자인 하고 2007
년에 공개하였고 처음으로 하계 올림픽과 장애인 올림픽에 동시에 사용된다고 한다.


이번 대회에서는 개최지 선정 후 야구와 소프트 볼 경기를 올림픽 정식 종목에서 제외하였고 여자 복싱이 올림픽 사상 첫 여자 종목으로 치러진다. 수상경기, 양궁, 육상, 배드민턴, 농구, 카누/카약, 사이클, 승마, 펜싱, 축구, 체조, 핸드볼, 하키, 유도, 근대 5, 조정, 요트, 사격, 탁구, 태권도, 테니스, 철인3종경기, 배구, 역도, 레슬링으로 26개 종목이 치러질 것이다.

한국을 대표해서 올림픽 진출권을 획득한 종목은 태권도, 양궁, 배드민턴, 수영, 체조, 레슬링 등으로 효자 종목으로 금메달이 기대된다고 할 수 있다. 구기 종목에서도 축구, 농구 등 최종 예선을 위해 박차를 다하고 있고 대한체육회에서는 런던 올림픽 기간 동안 브루넬 대학에 훈련캠프를 준비하였다. 사상 현지 훈련캠프가 가동되는 것은 처음으로 식당, 의무실, 물리치료실 등 선수들의 훈련을 체계적으로 서포트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외에 자세한 경기장 및 종목의 대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는 가상투어라는 배너도 마련되어 영국의 지도 및 런던 중심으로 경기장을 확인 할 수 있다.

런던 올림픽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http://www.london2012.com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