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전문체육 ]

멘탈트레이닝의 기본모형

                                                                                        
                                                                                      글/ 정청희 (한국스포츠심리연구원 원장)



지난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대한민국 대표선수들은 여러 종목에서 높은 기량을 선보이며 일본을 누르고 종합 2위를 차지하여 우리나라의 명예를 드높혀 전국민에게 높은 자긍심을 심어주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것은 양궁과 골프 종목이다. 두 종목 모두에서 대표선수들은 전종목을 석권하여 각각 4개의 금메달을 휩쓸었다. 특히 양궁선수들은 지난 2006년 도하아시안게임에 이은 연속 전종목 석권이어서 더욱 값지다.


양궁과 골프 종목 선수들의 혁혁한 전과의 배경에는 20년 전부터 각각 협회차원의 과학적인 훈련, 특히 심리훈련, 멘탈트레이닝을 도입하여 체계적이고,과학적이며, 지속적으로 실시한 덕분임을 관계자 모두가 인정하고있다.

일찍이 20세기의 골프의 황제 잭 니클라우스가 현역선수에서 은퇴할 때까지 완전히 몰입하여 오래동안 멘탈트레이닝을 실천하였고, 21세기의 황제 타이거 우즈는 한층 더하여 프로 전향후 13년간 제이브란자 박사를 전속멘탈트레이너로 채용하여 그의 지도하에 심리훈련을 하였으며, 골프의 여제 소렌스탐 또한 린 매리엇과 피아닐슨의 Coach 54라는 멘탈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훈련을 하여 황제가 되었음을 본인들이 저서를 통하여 설명한다.
                               
이제 엄청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멘탈트레이닝의 기본모형을 설명하여 심리훈련의 기반을 살펴본다. 스포츠심리훈련의 기본모형(그림-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그 궁극적인 목적은 최상수행이다. 즉 경기에서의 승리를 위하여  자신의 기량을 100% 발휘하려면 무엇보다도 집중력이 높아야 하고, 집중력이 높으려면 시합상황에서 선수가 유쾌한 감정이어야 하고, 긍정적 생각을 하며,적정각성수준을 유지하여야 한다. 이러한 상태를 이상적인 심리상태라 할 수 있다.

 
선수가 자신의 기량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적정각성수준의 범위에 있는 이상적인 심리상태가 되려면 여러 가지 심리기법(이완, 심상, 사고조절)을 적용한 루틴을 만들어 습득하고 숙달하여야 한다.
이러한 완전히 숙달한 루틴을 완성하려면 몇 단계의 과정을 거쳐 상당기간 반복훈련을 거쳐야만 한다.

                                                       <그림 1 스포츠심리훈련의 기본모형>

우선 선수의 적정각성수준의 범위를 찿아내야한다. 최상수행을 위한 적정각성수준의 범위는 선수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트레이너가 실제의 시합장면을 촬영하여, 그것을 보면서 심층면담을 하면서 또한 시합현장의 반복적인 관찰을 통하여 찿는다.

다음은 선수가 점진적 이완훈련을 반복적으로 실천하여 자신의 각성감지능력을 기르는 것이 우선 되어야한다. 선수가 자신의 각성수준이 높은지, 낮은지, 아니면 적당한 수준인지를 모르고서는 조절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선수의 적정각성수준을 바탕으로 만든 인지루틴을 여러 스포츠기술로 이루어진 행동루틴을 합하여 수행루틴을 완성한다. 선수와코치 그리고 멘탈트레이너가 토론을 통하여 합의한 종합루틴이 완성되면 반복훈련으로 확실하게 몸에 익힌다. 적어도 3개월 이상 집중적으로 반복훈련을 하여 루틴수행이 기계적이고, 습관적이며, 일정하여, 수행하는 동안 편안하고, 자연스러워야한다. 완성된 루틴은 가급적이면 수정없이 사용하여야 한다. 만일 어쩔 수 없이 수정하려면 상당기간(3개월)에 거쳐 완벽하게 하여야 한다.. 운동기술의 폼을 바꾸는 과정과 같다.

멘탈트레이너가 선수를 대상으로 심리훈련을 하려면 심리기법을 적용하기 전에 기본기술을 단단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적절한 상담이나 기획활동을 통하여 성취동기를 높혀야만, 높은 목표설정을 하게되고 그래야만 성공적인 훈련의 원동력이 되는 각고의 노력이 시작된다. 그러나 성취동기를 높혀서 수준 높은 목표만 설정하여서는 적절치 않다.그것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습관적으로 자각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다시 말하면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알맞은 훈련을 하고 있는 지를 되돌아보고, 반성하고, 마음가짐을 새롭게하여 성공을 위한 수행과정을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가야 한다. 
이 과정에서 모든 것을 결정하고 실천할 때에 생산적 사고(productive thinking)를 바탕으로 하도록한다.

생산적 사고란 긍정적 사고와 목적적사고로 이루어진다.매사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보고, 성취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는 마음가짐이 긍정적 사고이다. 또한 목적사고란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앞으로 4개월 남아있는 특정대회에서 우승하기 위하여, 자신의 경기력을 평가하고 ,부족한 것이 무엇이며,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시합전까지의 훈련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서 빈틈없이 수행하는 것은 목적적인 사고를 실천하는 것이다.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자신의 힘으로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신념인 유능감을 높혀주는 일이다. 세계를 제패할 수 있는 훌륭한 선수로 성장하려면 무엇보다도 유능감이 높아야 한다.

경기외적 일상생활에서의 자기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다.2009년 까지 매년 7~8회의 우승을 하여 많은 상금을 획득하였던 타이거 우즈가 자기자신의 관리를 하지 못하여 여성 스캔들에 휘몰려 2010년에는 단 한차례도 우승을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자신의 관리를 잘못하여 크지도 못한체 사라지는 유망주도 많다.

트레이너는 다른 어떠한 심리훈련을 하기 전에 선수의 기본심리기술을 어떤 방법으로든 높혀 주어야한다. 단체경기에서는 팀자신감, 응집력, 의사소통 및 리더십 등 사회심리요인이 또한 중요하다.팀을 구성하는 모든 선수들의 자신감을 산술적으로 합한 것이 팀자신감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선수개인의 자신감과 팀자신감은 전혀 다르다. 응집력 또한 단체경기의 승패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준다.응집력의 크기는 단체경기의 우승 확률에 정비례한다. 출중한 리더십은 팀을 위기에서 구하고, 팀이 승리에 다가 갈 수 있도록 하는 모습을 우리는 스포츠 현장에서 많이 보아왔다  한국 프로야구계의 김응룡감독과 국제축구계의 히딩크감독은 그 대표적인 예가 된다.

심리훈련 ; 멘탈트레이닝이 스포츠현장에서 우승을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거의 모든 스포츠관계자가 알고있지만 그 지식이 널리 보급되지 않아 아직은 사용하는 팀이 많지 않다. 먼저 알아 실천하는 자가 양궁과 골프와 같이 승리의 명예와 행복을 차지할 수 있다.

** 멘트레이닝에 대한 모든 정보 ; www.ksprc.com (한국스포츠심리연구원) 

참고문헌

1.   정청희외,  스포츠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메디칼코리아 (2009)
2.   정청희외,  스포츠심리학,  레인보우북스, (2009)
3.   정청희외,  스포츠심리학의 이해, 금광,  (2005)
4.   한국스포츠심리학회편, 스포츠 경쟁을 위한 정신훈련의 이론과 실제, 태근(1999 )
5.   정청희외 역, 야구경기를 위한 심리기술훈련 ( Heads-up Baseball ) 금광 (2000)
6.  정청희외, 골프경기를 위한 심리기술훈련, 무지개사(2000)
7.  정청희, 운동수행향상을 위한 심리기술훈련, 무지개사 (2004)
8.  정청희, 21세기 골프의 황제 타이거 우즈의 성공비결은 멘탈트레이닝 (2009)
9.  R. S. Vealey, Coaching for  the Inner Edge, Fitness Information Technology (2005)
10. S. J. Bull,etc, The Mental Game Plan, Fotodirect Ltd (1996)
11. T. Saunders, Golf : The Mind-Body Connection, How to Lower
    Your Score with Mental Training, Mind-Body Golf Limited(1997)
12  D. Kauss, Mastering Your Inner Game, Human Kinetics (2001)
13. L. Unestahl, The Mental Aspects of Gymnastics, V덛  Forlag (1983)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