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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초‧중‧고 체육 수업에서 지필평가란 무엇인가?


                                                                                                글 / 김택천 (삼성고등학교 교사) 

구술시험, 면접시험 또는 직접 관찰 등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인지적 영역의 평가를 한다.
하지만
인지적 영역의 평가에서 현재 지필검사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여
지필검사가 곧
인지적 영역의 평가라고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

지필평가에 사용하는 형식은 반응형식을 기준으로 선택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으로 구분되며, 채점의
객관성을 기준으로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으로 분류한다. 선택형 문항은 그 형식에 따라 진위형,
선다형, 결합형으로 나뉘고 서답형은 단답형, 완성형, 논술형으로 분류된다.


또한, 진위형, 선다형, 결합형 문항을 흔히 채점에 채점자의 주관이 전혀 개입되지 않는 문항인 객관식
문항이라 하며, 단답형, 완성형, 논술형 문항을 채점자의 주관이 채점 결과에 작용할 수 있는 문항이라
하여 주관식 문항으로 분류하는 경향이 있다.

그럼! 지필 평가는 어떤 방법으로 개발되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우리 함께 알아보자.
 

1. 이원분류표의 활용

이원분류표는, 학생들에게 가르칠 학습 내용 체계와 이로 인한 결과로 기대 되는 행동(학습목표)의
두 차원을 교차시킨 표로, Bloom이 제시한 행동목표에 근거하여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행동을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으로 주로 지필 평가에 활용되고 있다.

지필평가에서 학습목표의 도달 여부를 평가하는데 평가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흔히 이원분류표를
활용하지만 이원분류표가 학교현장에서 익숙한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지필평가에서 이원분류표의 예>


이원분류표를 이용하면 지필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더욱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2. 선택형 문항

선택형 문항은 지시문이나 의문문에 대하여 응답하는 형태가 옳고 그름을 가리는 진위형과 여러 개의
선택지 또는 항목을 제시해 놓고 그 중에서 적합한 답을 선택하는 선다형, 그리고 불안전한 내용을 서로
연결하는 결합형의 문항 형식으로 객관적이고 신속한 채점이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 진위형
진위형 문항은 제시된 진술문에 평가받는 사람이 맞는지 틀리는지 또는 옳은지 그른지를 응답하는
문항
형태이며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 수준이 낮은 경우에 활용된다.

▶ 선다형
선다형 문항은 지시문과 몇 개의 선택 항목을 같이 제시하여 놓고 수험자로 하여금 정답지를 고르도록
하는
경우에 활용된다. 학교 현장에서 주로 4지 선다형 또는 5지 선다형이 사용되고 있다.

◎ 제작 원리
- 출제자의 출제 의도가 학생에게 정확히 전달되어야 한다. 즉 질문이 무엇을 묻는지가 명확하여야 한다.
- 지식과 함께 사고력(이해, 적용, 분석 등)도 측정하여야 한다.
- 답지 중 정답은 분명하고 오답은 그럴듯하게 만들어야 한다.
- 용어의 정의나 개념을 묻는 질문에서 용어를 질문하고 답지에 용어의 정의나 개념을 나열한다.
- 정답에 대한 단서를 주지 말아야 한다.
- 문항의 답지들의 내용이 상호 독립적이어야 한다.

▶ 결합형
결합형 문항은 일련의 용어, 명칭, 구, 개념, 정의, 또는 불완전 문장으로 구성된 질문과 이에 대해 내용
또는 항목으로 이루어진 응답을 위한 답지와 서로 관계되는 것을 찾아 연결하도록 하는 문항 형식이다.


3. 서답형

서답형 문항은 어떤 형태로든 정답이 제시되고 그 중에서 정답을 판단하게 하는 선택형 문항과는 달리
반응하는 학생이 직접 정답을 쓰게 하는 문항 형식이다. 서답형에는 단답형, 완성형, 서술형, 논술형 등의
유형이 있다.

서술형과 논술형은 학생이 답이라고 생각하는 지식이나 의견 등을 직접 ‘서술’하도록 하는 문항 형태란
점에서는 같으나, 논술형이 서술형 평가이기는 하나, 개인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조직하여 작성해야 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일반 서술형 문항과
구별하기도 한다.

체육에서도 다양한 지필평가를 이용하고 있으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선택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체육에서 지필평가는 단지 이해와 분석의 수준에서 그치는 지식을 평가하기 보다는 지식을 신체활동과
연계하여 실천하는 지식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지필평가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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