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통신원

FIFA 마스터 코스 소개 (1)

 

글/사두진 해외통신원

 

 

 

안녕하세요. 저는 FIFA 마스터 코스 17기에 재학 중인 사두진입니다.

 

기고문을 통해 과정 대한 소개와 입학 준비 과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기고문에서 본 과정에 대한 소개와 졸업 진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족한 솜씨지만, FIFA 마스터 코스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FIFA 마스터 코스 소개 (http://cies.ch/en/education/fifa-master/about-fifa-master/about-fifa-master/)

 

이 과정의 정식 명칭은 THE FIFA MASTER - International Master in Management, Law and Humanities of Sport 입니다. 코스 이름처럼 스포츠 매니지먼트와 법률, 그리고 스포츠 인문학 등 3가지 분야를 핵심 커리큘럼으로 하고 있으며, 국제스포츠연구소(The International Center for Sports Studies)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국제스포츠연구소는 1995 FIFA와 스위스 뉴샤텔에 설립되었고, 2000 FIFA 마스터 코스를 처음으로 개설하였습니다. 현재는 2016/1717기 과정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유럽 내 각기 다른 세 개 대학에서 스포츠 인문학, 경영학 그리고 법학 강의을 진행합니다. 첫 넉 달은 영국 레스터에 있는 드퐁포트 대학에서 스포츠 인문학을, 이후 석 달은 이탈리아 밀라노에 있는 보코니 대학에서 경영학을, 이후 석 달은 스위스 뉴샤텔 대학에서 스포츠 법률을 가르칩니다과정의 수준은 스포츠 관련 석사 과정의 순위를 매기는 스포츠비즈니스 인터내셔널 어워드(http://www.sportbusiness.com/sportbusiness-international)에서 2015년까지 유럽 내 4회 연속 1위를 차지할 만큼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만족도와 졸업 후 진로에 있어 좋은 결과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보면, 졸업생의 진로에 있어 미국 대학들이 유럽 대학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내는 것은 사실입니다.

 

. 유럽 내 스포츠 관련 석사 과정 순위

 

순위

2015

2014

2013

2012

1

CIES,
The FIFA Master

CIES,
The FIFA Master

CIES,
The FIFA Master

CIES,
The FIFA Master

2

AISTS

AISTS

University of Parma

Coventry Business
School

3

Coventry Business
School

University of Liverpool

ISC School of management

Johan Cruyff Institute for Sport Studies

(자료 출처: SportBusiness International)

 

 

매년 30여명의 학생이 이 코스에 입학하는데, 과거 아시아권 학생의 비중이 10% 내외에 불과하였으나 차츰 선발 비중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제가 입학한 17기 과정에서는 31명의 학생 중 8명이 아시아 대륙에서 온 학생입니다. 이 중 한--일 동아시아 지역이 5명이며, 한국에서 2, 중국에서 1명 그리고 일본에서 2명의 학생이 재학 중에 있습니다. 최근 국제 스포츠계에서 아시아의 위상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한국에서는 현재까지 7명 만이 이 과정을 졸업하였으나, 앞으로는 더 많은 졸업생이 배출되리라 예상되는 이유입니다. 덧붙여, 12기 과정을 졸업하였던 이채리님의 인터뷰가 언론에 소개되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ports.news.naver.com/general/news/read.nhn?oid=260&aid=0000001042)

 

국적 뿐 아니라 전공과 실무 경험 등에 대해서도 다양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함께 공부하는 31명의 학생 중, 선수 경력이 있는 학생은 박지성님을 포함하여 7명입니다. 이외에는 대부분이 학부 졸업 이후 2~3년 정도의 직장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학부 졸업 이후 인턴 경력 만으로 입학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전공 분야는 경영, 경제, 정치, 커뮤니케이션, 법률 등 다양하나, 어떤 방식으로도 스포츠와 관련된 실무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특징은 언어 능력입니다. 모든 수업과 과제물, 최종 발표 등이 영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모국어와 영어 외에 제2외국어를 구사하는데, 이는 유럽 내 스포츠조직들이 불어나 독어, 스페인어 또는 최근 중국어를 요구하는 것을 볼 때 취업 후 진로에 있어 분명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학교에서도 이를 고려하여 학생들을 선발한다고 하였습니다.

 

재학생 및 졸업생의 프로필은 FIFA 마스터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cies.ch/en/education/fifa-master/recruiting-our-alumni/class-profile-2016-2017/)

 

 

2. 입학을 결심하기까지 (2001-2014)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제가 중학교에 재학 중이던 이른 나이에 찾아왔습니다영국의 스포츠 게임 제작 회사와 일을 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그 회사는 전 세계의 축구리그와 클럽 그리고 선수들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었으나 유독 한국에 대해서는 부실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순수한 마음으로 개선을 요청하는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 회사는 오히려 저에게 한국과 관련된 데이터를 보완해 줄 것을 제안해 왔고, 그렇게 저는 정식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데이터 수집 업무를 시작하였습니다. 그 이후 5년 간 아마추어와 프로를 망라하여 약 2,500 여명의 선수와 200 여개 구단의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했습니다. 이 경험은 향후 진로를 정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스포츠는 오랫동안 과학·의학·교육학 등의 연구 대상이 되어왔고,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 왔습니다. 마찬가지로 경영·경제학에서도 스포츠 산업의 특이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사회·문화적 영향력의 확대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등장으로 스포츠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 더 높은 수준의 지식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대학교 진학 시 경영학과 스포츠경영학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서강대학교를 선택하였습니다. 그 덕분에 학부 시절 경영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스포츠산업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과 교수님의 추천을 받아 국내의 한 에이전시에서 인턴 사원으로 근무하며 실무 현장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군 복무 중이던 2007년 새로운 관심사가 생겼습니다. 신문을 통해 회계법인 딜로이트 영국 지점에서 발간하는 스포츠 산업 리포트를 읽고, 스포츠의 경제적 측면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창 시절 데이터를 다루는 일을 했기에 체계적이고 방대한 정보량은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 일을 계기로 군 제대 후 공인회계사 시험에 도전하였고 2010년 합격하였습니다그 즈음 FIFA 마스터 코스 과정을 마치고 돌아온 대한축구협회 직원 분의 인터뷰를 접함으로써 이 코스에 대한 새로운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특히 FIFA 마스터 코스의 입학 자격으로전문적인 실무 경험을 요구하였기 때문에 회계사로서의 경험이 보탬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범 세계적인 스포츠의 특성을 고려하여 외국어 능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학부시절 호주 시드니의 투자 은행에서 약 5개월 간 근무한 것은 해외에서의 새로운 소통 방식과 문화적 차이를 익힐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고, 뒤돌아보니 이를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필요한 자신감을 기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호주 생활을 마치고, 국내의 삼일회계법인에서 첫 직장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4년 반 동안의 회계법인 경험은 실무적인 회계재무 지식을 쌓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리고 법인 내에서 스포츠와 관련된 자문 업무가 생길 때마다 적극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3. 원서 인터뷰 준비 (2015-2016 3)

 

입사 후 3년이 지난 2014 10 FIFA 마스터 코스 지원을 위한 자격 요건이 갖춰졌다고 판단하였고, 첫 지원을 결심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입학 원서와 졸업증명서, 성적표, 영어 능력 증명서 그리고 추천서 두 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추천서는 경력추천서와 학업추천서를 각각 받아야 합니다. 선배 회계사와 학교 교수님께 어렵게 부탁드렸는데, 흔쾌히 작성을 도와 주셔서 감사했던 기억이 납니다. 원서를 작성하고 2015 3월 둘째 주에 1차 서류 합격 통지를 받았고, 곧바로 셋째 주에 인터뷰 일정이 잡혔습니다. 인터뷰는 스카이프를 통해 이루어졌고, 지원서에 작성한 내용을 기반으로 한 심층 질문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해외에서의 학업이 처음이니, 답변할 때 그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 주려 노력하였습니다. 최대한 성실히 답변하였다고 생각하였으나 최종 결과는 탈락이었습니다

 

아쉬운 마음을 뒤로 하고, 2016년 과정에 다시 지원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오히려 코스 입학 1 준비할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고 생각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려 하였습니다. 실제로 1 언어와 업무 능력에 있어 신장을 이루었습니다. 인터뷰에서 실패한 것을 반면교사로 삼아 회화 능력 향상에 매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회계법인 내에서 현장 책임자로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도 생겼습니다. 그리고 2015 입학 원서를 다시 제출하였습니다. 나머지 서류는 전년과 동일하게 준비하였으나, 이력서 및 에세이 준비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회사에 출근하고 있었던 관계로 주로 주말에 준비를 하였는데, 10월부터 12월 말까지 3개월 간 작성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수 없이 반복하였습니다. 단어의 수준과 양식을 역시 전 년과 동일하게 3월에 1차 서류 합격 통지를 받았고, 인터뷰도 3월 중순 경에 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질문은 주로 지난 1년간 제가 한 노력들과 글로벌 환경에서의 적응 능력에 대한 것이었고,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던 질문이었기 때문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인터뷰 담당 교수님도 좋은 평가를 내리며 합격하면 졸업생들에게 연락하여 조언을 구하라는 말을 남겨, 저로 하여금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인터뷰 1주일 뒤 최종 합격 통보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림1. 최종 합격 통보

 

 

4. 입학 준비 (2016 3-8)

 

준비 과정이 길었기 때문에, 그 만큼 입학 전 준비를 잘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추천한 전공서적을 읽고 언어 공부를 꾸준히 하였습니다. 또한 졸업생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함께 합격한 동기들에게 연락을 취하며 코스와 관련된 정보를 얻었습니다.

 

그림2. 스포츠인문학 추천 전공서적

 

 

 

 

끝으로 본 과정 시작 전 영국 드몽포트 대학에서 진행하는 석사예비과정에 입학하여 프리젠테이션 및 논문 작성 방법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에세이 작성과 리서치 수행 그리고 최종 발표를 수행해 본 것은 본 과정에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한된 시간이었지만, 오히려 그만큼 논문 작성의 전체 흐름을 이해하기에 좋았습니다. 또한 학술적인 표현과 용어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처럼 해외에서 학업 경험이 분이라면 석사 예비 과정에 입학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다음 편에서 본 과정에 대한 소개와 졸업 진로에 대해 이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