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좋은 체육수업을 찾아서- 일죽고등학교 김환선생님의 골프 체육수업-

 

글/임성철

 

 

김환선생님은 2013년부터 좋은체육수업나눔연구회(http://cafe.daum.net/goodpeclass)에 회장으로 전국규모로 성장한 연구회를 이끌며 좋은 체육수업을 공유하기 위해서 애쓰고 있다. 김환선생님이 근무하고 있는 일죽고등학교(http://www.iljuk.hs.kr/)는 1956년에 개교한 학교이고 2007년 골프산업 특성화 학교가 되면서 골프산업 분야의 인재를 육성하는 메카로 거듭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에 골프는 돈 있고 권력 있는 사람들만 즐기는 귀족 스포츠로 여겨졌지만, 점차 국가의 경제수준의 올라가고 국민의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대중적인 스포츠로 변모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자는 이번 원고를 통해서 골프산업의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일죽고등학교에서 골프체육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고자한다.

 

1. 선생님의 골프 체육수업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3년 동안 진행하는 수업입니다. 먼저 1학년 때는 기본자세와 아이언, 웻지, 퍼터를 매 학기 주1회 이상 수업합니다. 2학년 때는 1학년 때 배운 기초기능과 우드샷을 배우고 2학기부터는 어프로치 게임도 실시하며 주1회 이상 수업합니다. 3학년 때는 거리별 연습과 파3홀에서의 숏게임능력 그리고 스크린 골프장에서 경기 종합능력을 주2회 이상 수업합니다.

- 체육교과 직무연수에서 CPR강사로 오신 김환선생님을 소개하고 있는 필자-

 

2. 선생님께서 골프 체육수업을 하게 된 계기와 이유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본교는 졸업 후 골프장의 클럽하우스, 그린키퍼, 캐디 등 골프장 종사요원으로의 취업이 목적인 골프특성화 고등학교입니다. 제가 2012년에 일죽고등학교에 와서 체육교과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니, 기대와는 달리 다른 고등학교와 별반 차이가 없는 체육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죽고등학교에 갖추어진 최적의 골프 환경을 활용하여 골프 체육수업을 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 일죽고등학교에 갖추어진 골프 환경 -

 

3. 본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참여도와 반응은 어땠습니까?
골프 종목은 정적인 운동으로 호불호가 명확한 스포츠입니다. 그리고 처음 스윙 매커니즘이 몸에 숙달되기 전까지는 재미없고 지루한 스포츠이기도 합니다. 보편적으로 현재 3학년 아이들의 골프 평균 실력은 스크린골프장 기준 핸드 15이하입니다. 비율로는 60%의 학생들이 현재 골프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입니다. 이 학생들이 골프장 종사요원으로 취업을 나가게 되더라도 학창시절 배운 기초실력을 토대로 본격적으로 골프를 치게 된다면 훌륭한 여가선용도 될 수 있고 또한 제2의 최경주 선수나 양용은 선수가 나타날 수도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 스포츠클럽 학생들과의 야간 셀프라운딩(더반 cc),  -

 

 

4. 골프 체육수업을 진행하면서 생각하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기본적으로 체육수업에 대한 개인적인 철학은 학교별 환경에 가장 적합한 종목을 선정하여 그 종목만큼은 3년 동안 매 학기 지도하여 졸업 시 학생들이 평생여가로 진행될 수 있는 종목 한 가지는 갖고 졸업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골프수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골프장에 취업한 졸업생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골프를 칠 수 있는 것이 직장생활을 하는데 굉장한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모든 학교에 저의 생각들이 공유되었으면 합니다

 

끝으로 제가 본교에 부임하였을 때 스크린골프장은 없었으나, 제가 대한민국에서 사업하고 있는 모든 스크린골프 업체에 전화하여 교육기부를 건의하였고 한 업체에서 본교에 2012년 10월 스크린골프장을 설치해주셔서 현재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가 다른 학교에서도 다른 학교에서도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