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좋은 체육수업을 찾아서! - 청옥중학교 박중규 선생님의 업그레이드 배구체육수업 -

 

 

 

  배구는 체육수업시간에 꽤 인기가 높은 종목입니다.

그러나 체육수업에서 배구경기까지 진행하지 않고 언더패스, 오버패스 연습 후에 수행평가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학생들이 배구를 배웠다고 하면서도 네트가 없는 배구수업을 경험한 학생들이 적지 않습니다.

 

 필자 역시 2013년 원종고등학교 1학년 배구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 중학교 배구수업 경험을 물어보았습니다.

 

 그 당시에 배구수업시간에 스파이크와 서브를 배우고 배구경기를 해본 학생은 극히 일부이었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언더패스와 오버패스만 배우고 평가를 받는 수업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청옥중학교 박중규 선생님은 어렵고 힘들게만 느끼는 배구수업을 남녀 모든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기 위해서 새로운 도전을 하였습니다. 박중규 선생님의 성공적인 배구수업을 위한 도전을 소개합니다.
 

 

 

 

 

 

 

 

 

 

 

 

 

 

 

 

 

 

 

 

 

 

 

 

 

 

 

1. 선생님의 ‘업그레이드 배구 체육수업’에 대해서 소개해주세요.
업그레이드 배구 수업은 정식 배구 경기 규칙에 의해 어려움을 겪는 여학생 및 기능 수준이 낮은 학생들의 배구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높이기 위한 수업입니다.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공은 옴니킨 배구공으로 지름이 45cm로 배구공보다 큽니다. 저는 학생들이 배구 토스의 원리를 이해시키기 위해서 협동제기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배구경기에서는 변형 규칙으로 한 두 번의 바운드를 허용합니다. 학생들의 신장을 고려해서 네트 높이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 옴니킨 배구공으로 패스연습을 하는 학생들 -

                                      - 배구 토스의 원리를 지도하기 위해 활용한 협동제기 -

 

2. 선생님께서 업그레이드 배구 체육수업을 하게 된 계기와 이유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배구 종목은 다른 종목에 비해 경기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여 기능을 익히는 시간이 긴 단점을 극복하고자 했습니다. 대부분의 여학생 및 기능이 낮은 학생들은 기본기를 익히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연습 도중 배구에 대한 흥미를 잃고, 수행평가가 끝나면 더 이상 배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저는 이번 수업을 통해 재미있게 배구기능을 익히고, 연습을 통해 배구에 대한 흥미를 더하기 위해 업그레이드 배구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여학생들과 남학생들이 함께 옴니킨 공으로 배구 경기를 하는 모습 -

3. 본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참여도와 반응은 어땠습니까?(학생 가명사용)
대부분의 학생들이 배구 기본 기능이 숙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변형 게임을 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운동 기능과 상관없이 자신이 팀의 일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감이 큰 듯합니다.

 

3학년 3반 강미라 학생 : 어려울 것 만 같았던 배구 경기를 실제로 할 수 있게 된 것이 신기하고, 내년에는 선생님께 말씀드려 스포츠클럽을 조직하고 싶습니다.

3학년 1반 최선영 학생 : 작년 프로 배구 경기를 관람하면서 배구는 실제로 하기에는 어려운 종목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배구 수업을 통해 친구들과 실제로 경기도 하고 웃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많아 좋았던 것 같습니다. 배구 수업 짱!!!

 

                                         -옴니킨 공으로 배구 경기를 하는 청옥중학교 학생들 -

 

4. 이 수업을 진행하면서 선생님께서 느낀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재미있는 수업,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수업은 교사의 약간의 관심과 배려에서 가능하다고 봅니다. 수업에 대해 학생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동안 체육수업에서 소외되었던 학생들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답을 도출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번 업그레이드 배구 수업을 통해 그동안 소외 되었던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웃음을 찾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을 보고 10여 년간의 체육 교사로서의 자신을 뒤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사의 작은 노력은 아이들에게 큰 기쁨이 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