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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장애인체육 ]

장애인을 위한 통합교육, 하지만,,

   

                                                                              글 / 한동기 (백석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교수)



통합교육의 장점

통합교육은 장애인들도 하나의 존엄한 인간으로서 다른 사회구성원들과 함께 살아갈 권리가 있다는
것으로부터 출발하고 있다. (학교는 사회구조의 일부분으로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은 단순히 배치하여
교육하는 것에서 벗어나 장애학생이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갖추어야 한다.)

통합교육에서는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 일반학생이 적절한 행동과 사회규범을 보여줌으로써
역할 모델이 된다고 한다. 또 장애학생은 일반학생과의 상호교류를 통해 현실 세계에 적응할
기회를 제공받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두 학생들 간에 밀접한 교류를 통해 일반학생이 장애학생을
존중하게 된다.

통합교육에서 체육은 가장 큰 역할

체육에서의 통합, 즉 통합체육은 모든 장애학생이 교육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특별한
지원을 받아 일반체육수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통합교육을 시행하는데 있어 체육은
그 어떤 과목보다도 가치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왜냐하면 체육은 다른 과목과 달리 특정부분의 발달만을 추구하기보다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동시에 꾀할 수 있고 청소년기 이후에 사회통합을 위한 가장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활동들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국 공법 101-476의 특수교육에는
유일하게 체육이 언급되어 있다.

통합 체육의 방해요인

이처럼 좋은 가치와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통합체육 수업은 교사, 학생,
프로그램 등 교육 제요소에 대한 전반적인 준비부족으로 말미암아 어려움이 많다.
먼저 체육수업 시간의 모습을 잠깐 들여다보면, 장애학생들이 모래사장이나 그늘에 혼자 앉아 있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또 설령 활동에 참가한다고 해도 장애학생들은 다년간의 활동 기회 부족으로 운동수행이
어색하거나 활동에서의 성공가능성이 낮아 또래들에게 배척당하기 일쑤이다. 그리고 경쟁 활동에서
일반학생들은 장애를 가진 학생이 자기편이 되는 것을 무척 싫어하여 항상 따돌림을 당하는
분위기도 아직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들은 총체적으로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과 편견,
통합체육 프로그램의 부족, 전문적 자질 부족 등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
이라고 할 수 있다.
 

통합체육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그림을 통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 각각에 대해 대비할 필요가 있다.


통합교육을 직접 실행할 일반체육교사의 관심과 참여의지가 제일 중요

일반적으로 체육교사들은 장애학생의 능력을 일반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장애학생이
학습능력이 없으며 수업에 부담만 가중시킨다고 판단한다고 한다. 또한, 장애학생의 안전을
걱정하여 활동에서 제외시키거나 장애학생에 대한 교사자신의 능력과 준비도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만약 일반체육교사가 장애학생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면 교사의 가치관과
철학은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고 이것은 일반학생들에게 바로 전달되어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일반체육교사에게 통합체육 수업은 어려운 것이 확실하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다른 과목에 비해 더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체육교사는 먼저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를 위해 장애학생의 특성에 대해 배워야 한다.

또한 통합체육 프로그램을 찾아보거나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모두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역동적인 체육수업을 운영해야 한다. 

통합체육 프로그램 개발 노력

현장의 일반체육교사들이 장애학생이 포함된 일반학급의 체육을 지도할 때 장애학생의 행동이나
학습특성을 파악하는 것의 어려움과 더불어 통합체육 프로그램의 부족을 언급하고 있다.
이에 대한 관련 자료가 개발되고 있는데, 최근의 자료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대한장애인체육회(2008). 통합체육 매뉴얼 개발Ⅰ.
최승권, 이인경, 김기홍(2007). 체육과 통합교육. 서울: 무지개사.
한동기(2007).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아동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신체활
동 프로그램 개발.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또한 2009년 현재 대한장애인체육회에서 통합체육 매뉴얼 개발 Ⅱ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중학교
통합교육(체육) 교수-학습 자료가 개발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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