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둥지 기자단

체육직업 탐구! 멋진일을 찾아서! "다이버스 몰"

 



                                                                                                           
                                                                                                             글/김윤환(고려대학교)

체대 가면 체육 선생님 말고 뭐 할게 있나?”

고등학교 당시 체대 진학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다는 나의 말에 많은 친구들이 저렇게 말했다. 지구촌 60억 인구가 가장 열광하는 월드컵, 올림픽이 모두 스포츠에 관한 것들인데 설마 그렇게 큰 분야의 직업이 체육 선생님 밖에 없을까? 라고 나름 소심한 반박을 시도해봤지만 어린 나에게는 인정하기 싫었던 그 말에 강하게 대응할 수 없었던 이유는 체육 쪽에 과연 어떠한 직업들이 있는지 나조차도 알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간의 많은 활동을 통하여 체육 쪽에 정말 많은 직업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그 일 하나하나 모두가 너무나 멋진 일임을 알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체육 쪽으로 진학을 준비하려는 학생들은 내가 들었던 말과 똑같은 말을 지금까지도 듣고 있는 형편이다. “체육 선생님 말고 할 게 있냐?”

과연 체육 쪽에는 체육 선생님이외에는 다른 직업들이 없을까?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기 위해 기자가 직접 발로 뛰었다
.

이름 하여 체육 직업 탐구! 멋진 일을 찾아서!’. 체육 관련 현장에서 일 하시고 계시는 체육인들을 찾아뵙고 인터뷰를 하며 좋은 얘기를 듣는 멋진 기획! 스포츠 산업 특집으로 다이버스몰 김영우 대표님을 만나 뵙고 왔다.


Q.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와 하고계시는 일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김영우입니다. 연세대학교 97학번 사회체육학과 전공했고 경영학을 부전공으로 공부했습니다. 현재는 수중·수상 용품 전문점 다이버스몰의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Q. 스킨 스쿠버 관련 업계 일을 시작 하게 되신 계기가 있나요?

A.체육 대학을 갔는데 남들보다 특별히 잘하는 운동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명색이 체육과인데 특출나게 잘하는 운동 하나 정도는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것 저것 찾고 있던 중에 스킨스쿠버 전공 수업을 들었습니다. 고작 2m 밖에 안되는 수영장 풀이었지만 물 속에서 내 숨소리가 들리는 것이 너무나 편안하고 행복했습니다. 뭔지는 모르겠지만 이것이 내 길이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군대도 일부러 바다와 가까운 포항 해병대 R.O.T.C로 임관해서 복무했습니다.

대학교 때 스킨스쿠버 강사로 활동을 했는데 장비를 사려고 보니까 권장 소비자 가격도 없고 시장이 굉장히 폐쇄적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 때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깨달았죠. 대한민국에 있는 모든 스킨스쿠버 장비의 소비자 가격을 공개하고 사람들에게 알려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 나의 임무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때부터 수중과 수상에서 취급하는 모든 물품들의 정가를 사이트에 올리는 작업과 동시에 물품 판매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Q.다이버스몰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A.저희 다이버스몰은 온라인 판매와 오프라인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으며 300여가지 브랜드의 2만가지 제품을 수입 판매하는 유통업체입니다. 수중에서 수상까지모든 장비를 취급하고 있죠.
스킨스쿠버 장비를 비롯하여 수상 장비(수상 슈트, 제트 보트, 고무 보트, 선회기 등)를 취급하고 대한민국의 군·관공서·소방서에 사용되는 수난 구조 장비를 조달청을 통해서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럽에서는 수중 수상 장비로는 탑 브랜드인 까마로를 수입 총판하고 있고 300개 정도 되는 브랜드의 2만가지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S 브랜드라고 해서 수중과 관련된
다이빙 악세사리나 스쿠버 장비를 제작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

Q.수중·수상 스포츠의 장비가 고가라고 생각되어지는데요?

A.수중 수상 장비는 착용자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가격이 고가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유통 과정이 꽤 복잡하기 때문에 가격에 거품이 묻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은 조금은 보완이 필요한 부분인데 소비자들의 권익을 생각해서 이런 시장 구조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스킨스쿠버를 하기에 국내 바다 환경은 어떤가요? 국내에서 스킨스쿠버 하기에 좋은 곳은 어디가 있나요?

A.전 세계 바다를 다 돌아다녀봐도 우리 나라 바다처럼 아름다운 바다가 없습니다. 계절에 따라 바다 
안의 모습도 달라지는데 우리 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해서 정말 이쁘죠
. 제주도나 동해안이 대표적인 스킨스쿠버 장소인데 남해나 서해, 멀리 울릉도 까지 정말로 아름다운 곳이 많답니다.

다이빙을 하게 되면 바다 속에서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고 오직 저의 숨소리만 들립니다. 내가 살아있다는 것을 그렇게 절실하게 느낄 수 있는 순간은 없답니다. 수중에서의 운동 효과도 굉장히 크고 수압으로 인한 마사지 효과도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습니다. 정말 스킨스쿠버를 사랑할 수 밖에 없습니다.

Q.일을 하시면서 보람을 느꼈던 적이나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A.너무 많습니다. 일단 내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 일이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는 것이 가장 행복합니다. 하루 종일 회사에 있고 직원들과 함께 일하는 것 그 자체가 보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함께 일하는 직원들과 한마음이 되어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그것을 성사시켰을 때 행복합니다.

Q.다이버스몰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A.수중에서 수상까지!!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의 머릿속에 수중에서 수상까지는 다이버스몰! 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저희의 비전입니다.

Q.스포츠 용품업에 관심이 있는 후배들이나 체육 진로 때문에 고민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말이 있으시다면요?

A.진정한 체육인이라면 현장에서 뛰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크게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얻게 되는 경험과 지식만큼 소중한 자산은 없습니다. 체육과를 나온 많은 후배들이 우리 나라의 여가·레크리에이션을 발전시키고 확대할 수 있게 노력해주는 것이 저의 바람입니다.

체육인들이 더욱 더 관심을 가지고 꿈을 키워야 대한민국 체육도 발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체육 한 분야, 한 분야에 전문가가 있어서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면 그 분야가 발전하고 그것이 모여서 결국 대한민국 체육은 발전할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에 스쿠버에 관심이 있고 일을 배우고 싶은 학생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찾아오셔서 인턴을 하시기 바랍니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