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통신원

미국 여성 스포츠 참가의 역사

 


                                                 
                                                                                글 / 고지현 (펜실베니아 주립대 박사과정)




미국의 여성 스포츠는 최근 수 십 년간 드라마틱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이러한 발전은 사회 전반 적인 부분에서 여성들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을 강조 했던 1960년대 말 그리고 1970년대의 여성들의 움직임에서부터 비롯되었고, 이러한 경향은 스포츠 분야에도 자연스럽게 전이되어 운동에 소질이 있는 여성들을 충분한 기회의 보장과 함께 스포츠의 장으로 인도 하였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추진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1972Richard Nixon 대통령에 의해 일명 ‘TITLE Ⅸ’라 불리는 법이 제정 되었기 때문이다. TITLE Ⅸ는 스포츠를 포함한 모든 교육 영역에 있어서 여성들에게 남성들과 동등한 권리를 보장한다는 내용을 담은 법이다.


TITLE Ⅸ
는 전반적인 미국 교육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모든 학교의 수준을 동등화 시키며, 연방정부로부터 지원을 받는 학교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에서 불공정한 성 차별을 금지시켰다. 스포츠 관련 부분에서 TITLE Ⅸ는 중, 고등학교와 대학의 스포츠 프로그램들이 남학생과 여학생을 동등하게 대하지 않을 경우 정부로부터의 지원을 중단 시킬 만큼 강력한 통제를 하였다.


또한
TITLE Ⅸ는 과거에 비해 보다 더 많은 중,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의 여성 운동선수들을 학교간 교류 스포츠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많은 기회를 부여했다. 일례로, TITLE Ⅸ가 제정되기 1년 전인 1971, Connecticut 법원은 여고생들이 학교에서 개최되는 크로스 컨트리 경기에 나가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같은 해 학교 간 교류경기에 참가 한 여고생 선수의 수는 300,000명 이하였다. 그러나 TITLE Ⅸ가 제정된 후 스포츠에 참여하는 여고생들의 수는 해가 지날수록 크게 증가 하였고, 오늘 날 그 수는 약 2,400,000명에 이른다. 현재 고등학교 여학생의 3분의 1 이상이 스포츠를 하며 대학 스포츠에 참여하는 여학생의 수는 3배 이상이다.

 

( 위 그림은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 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에서 발췌 하였습니다.)


여성들은 현재 팀 스포츠
, 개인 혹은 혼성 스포츠 구분 없이 거의 모든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다. 과거 전통적으로 여성들의 스포츠 영역이 아니었던 축구, 아이스하키, 라크로스, 레슬링, 그리고 럭비 등 의 스포츠에서 조차도 여성들의 참가가 증가하고 있다. 이 중 축구는 1999년 여자 월드컵 우승과 올림픽 메달 획득의 영향으로 여린 여성들에게 점점 더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중이다.


현재 미국의 많은 사람들은
U.S. OPEN, Australia OPEN 등 메이저 프로 테니스 대회에서 남자 경기보다 여자 경기가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시청률에서도 여자 시합의 경기가 남자 시합의 경기보다 더 높게 나오기도 한다. 어떤 스포츠 평론가는 이러한 경향의 원인을 여성 운동선수 들은 단지 훌륭한 스포츠 선수일 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 남자 선수들 보다 더 많은 관심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하기도 하였다

오늘날 체육 수업의 가치가 계속 하락 되고 있는 학교 교육 상황에서 미국에서 이미30년 전에 제정되었던TITLE Ⅸ와 같은 교육법은 어찌 보면 우리나라에는 너무나도 현실과는 동떨어진 이상적인 것이 아닌가 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에서 스포츠는 과거에 비해 여성들의 관심이 증가하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남성들의 전유물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여성의 관심이라는 것이 야구나 축구 등 몇몇 인기 종목의 경기관람에 제한 되어있다는 생각도 든다.

진정한 스포츠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국민들의 스포츠 활동이 필요하고 여기에 여성들의 스포츠 활동이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
따라서 정부 차원에서 여성들의 스포츠 활동의 참여를 증진 시킬 수 있는 참신하고 발전적인 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