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통신원

골프, 아직도 귀족 스포츠라고 생각하십니까?

                                                                                       글 / 손베로니카 (미시건 주립대 박사과정)

-골프(
Golf) 

 
골프는 일반적으로 귀족 스포츠라 불리며 부유한 특정 계층의 사람들  혹은 나이 많은 어른들의 스포츠라는 인식이 사로 잡고 있다. 하지만, 골프는 지속적으로 삶에 대한 긍정적인 교훈을 가르쳐 주며, 평생 참여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골프 게임은 재미 있고, 절대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늘 개발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는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또한, 남녀노소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기도 하다 (단, 누구나 배울 기회와 장소가 있다면). 이러한 골프의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골프를 배우는 것은 혹은 아이들에게 골프를 가르치는 것은 여전히 적지않은 경제적 부담을 감수 해야 한다. 그렇다면, 골프의 대중화는 아직 어려운 과제인 것일까?

그 정답은 “NO”. 그 해답은 바로 미국의 골프 아카데미 “The First Tee (이하 FT)”에서 찾을 수 있다. FT는 The First Tee National School Program을 통해 미국의 초등학교의 정규 체육시간을 이용해 교사와 학생들 모두에게 체계적인 골프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2004년 조사에 따르면, 130개의 초등학교의 50,000명의 학생들에게 골프 수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교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골프 대중화와 골프를 통한 life skills 발달의 좋은 사례가 되어줄 수 있는 FT를 소개 하겠다.

History. “The First Tee”는 1997년 The World Golf Foundation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마스터 토너먼트, 미국 PGA, PGA 투어, 미국 골프 협회에서 후원하고 있으며, 특히 전 미국 대통령 조지 부시가 명예 회장으로 취임되어 있다. 현재, 100 여개의 시설을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 확장하고 있다. FT의 미션은 골프 게임을 기반으로 골프 시설을 제공하고 인성교육과 삶의 질을 높여주는 가치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므로서, 더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to impact the lives of young people by providing learning facilities and educational programs that promote character development and life-enhancing values through the game of golf”)





9가지 중요한 가치

FT는 골프와 관련된 9가지 중요한 가치들을 선정해서 9홀의 이름으로 사용되며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시킨다.
 

1.정직성 (Honesty)
  – 골프는 다른 스포츠와는 다르게 선수 스스로 자신의 페널티를 결정하고 자기 점수를 적는다.
 

2.진실성 (Integrity)
  – 골프는 에티켓과 평정심의 경기이다. 선수는 항상 다른 사람들이 보고 있지 않더라도, 자신의 행동과 골프코스의 흔적 (예. 디보트)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3.스포츠맨 쉽 (Sportpersonship)
  – 선수는 골프룰을 정확히 숙지하고 시합일지라도 함께 치는 선수에 대한 예의를 지켜야 한다.
 

4.존경 (Respect)
  – 골프에서는 플레이어 자신, playing partner, 다른 선수들, 골프 코스, 그리고 게임의 명예와 전통에 대한 존경을 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5.자신감 (Confidence)
  – 자신감은 특정한 수준 혹은 기술을 마스터하는 중요한 열쇠이다. 자신감을 향상 하기 위해서는 결과에 상관 없이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잘된 플레이에 집중해야 한다.

6. 책임감 (Responsibility)
  – 선수들은 코스에서 매너를 지켜야 한다 (디보트 정리, 그린정리 등).

7.끈기 (Perseverance)
  – 골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선수는 슬럼프와 실수를 통해 배우고 끈기를 가지고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

8.공손함 (Courtesy)
  – 경기 전후에는 반드시 상대편 선수와 악수를 나눠야 한다. 또 다른 선수가 준비하고 플레이 할 때, 조용히 해야 한다.
 

9.판단 (Judgment)
  – 정확한 판단은 골프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 코스 공략법, 클럽 선택, 샷 타입 등)

National School Program.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정규 체육 시간에 이루어진다. FT가 파견한 검증된 골프 전문 지도자들은 양질의 골프 장비들을 제공하며, 학생과 체육 교사에 대한 골프 수업을 진행한다. 먼저, 체육 교사에 대한 수업은 골프 수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교사 스스로 정확하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9가지 중요 가치를 기반으로 한 골프를 수업할 수 있는 능력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이들에게는 별도의 수업료 없이 골프 기술과 9 가지 중요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 되어 진다.

2008년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98% 유아체육 전문 학자들이 National School Program 커리큘럼을 효과적 (Excellent or good)이라고 평가하였으며, 98%의 참가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골프 기술을 배우는 것을 즐겼으며, 100%의 체육 교사들은 이 프로그램이 골프 기술 뿐 아니라 9가지 중요 가치를 가르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평가했다. 89%의 체육 교사들은 지속적인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했으며, 50%의 교사들은 9가지 중요 가치가 아이들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14%의 체육 교사들은 이 9가지 가치를 자신의 수업의 미션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한 체육 교사의 말을 인용

“The values my students have learned through the National School Program have that factor of carry over into their lives as productive citizens of society. It has become real and meaningful to them and they are able to understand and tell you what these values really mean and how it has affected them in other areas of their lives.” – (의역)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배운 9가지 중요 가치들은 아이들이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평생 간직해야 할 가치들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이 9가지 가치들 진정한 의미와 이 가치들이 그들의 삶의 여러 부분에도 영향을 줬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그들에게 정말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입니다. 
Robin Randolph, Union Elementary, Brunswick County Schools, Shallotte, NC

출처(이미지 포함): http://www.thefirsttee.org/club/scripts/home/home.asp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