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통신원

University of Florida의 학생선수를 위한 Hawkins center 2

 

University of Florida의 학생선수를 위한 Hawkins center 2

 

 

안녕하십니까. 2017년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지원을 받아 6개월간(20178/25 - 20183/4) 플로리다 대학교에서 국제스포츠인재양성 해외연수 교육(Global Sports Leadership Program)을 받고 있는 10기 연수생 김미연 입니다. Hawkins center 1부 시설관련 정보 기사에 이어 2부에서는 Hawkins center에서 진행하고 있는 University of Florida 학생선수를 위한 프로그램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1. Hawkins center 배경 및 목적

호킨스 센터는 플로리다 대학교 학생선수들을 위한 시설로서, 학습지원 경력개발 등에 대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학생선수들의 운동선수로서의 성공뿐만이 아닌 학업적인 부분을 발전시켜 운동과 학업 전체적인 면에서 고루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학생들의 졸업을 위해 노력할 뿐만이 아니라 성공적으로 직업전환 또한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관리하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2. Hawkins center 지원프로그램

 

<호킨스 센터> 프로그램

Academic

career

development

Personal

Development

Leadership

and Service Development

New-student orientation

Mock interviewing

Workshops in goal-setting, stress management, and fiscal responsibility

Student Athlete Advisory Committee

Structured study hall and test reviews

Career counseling

Personal counseling and referrals

Skill-specific seminars

Content tutoring, study skills, and strategy tutoring

Alcohol, drug and performance-enhancing supplement education

Daily communication with coaches

Goodwill Gators Community Outreach

Specialized job fairs

Sexual responsibility, harassment and assault education

Support for learning disabilities

 

 

 

플로리다 대학교의 호킨스 센터는 학생선수들의 학업적인 부분을 위한 지원을 할 뿐만이 아니라, 학생들 개개인의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직업개발 그리고 리더십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들도 제공하고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할 프로그램의 내용은 크게 학업지원, 개인개발 프로그램으로 나누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학업지원 프로그램(Academic support)

멘토링(mentoring)

플로리다 대학교에 재학 중인 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원생 또는 상급학년의 학생들이 고등학교 또는 타 대학의 학생선수들을 대상으로 플로리다 대학교로 입학할 수 있도록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 하고 있다. 멘토는 매치된 학생들과 주단위로 만나 현 학기 활동에 대한 계획을 모니터 하며 이에 대한 피드백을 주어 학생 본인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학습장애 지원 프로그램(Support for learning disabilities)

학업에 대한 학습을 하는데 있어 장애가 있는 학생들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학생들이 알맞은 공간에 배정되어 공부할 수 있도록 장소 제공을 하고, 학생들이 원한다면 그들에게 필요한 치료와 개인 상담사 제공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뿐 만아니라 학생들은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 지도 및 치료교육을 위한 방법을 훈련받은 지도 교사와 매치되며, 이 프로그램은 학생이 가진 결점이 강해져 보완 될 때 까지 계속 해서 지원된다.

 

튜터링 프로그램(tutoring)

튜터링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선수들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각 선수마다 튜터가 배정된다. 또한 매 학기마다 호킨스 센터의 필요에 따라 수학, 영어, 화학, 생리학, 통계 과목의 연구실을 제공하며, 각각의 연구실은 학생들의 과제 또는 시험을 위한 질문을 위해 개방되어 학생선수들이 각 과목에 대한 부족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학생 개인 개발 프로그램(Personal Development)

호킨스 센터는 학생선수들의 학업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 할 뿐만이 아니라, 학생 개인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목표 설정을 위한 워크샵, 스트레스 매니지먼트, 알코올과 마약에 의한 경기력 향상에 대한 교육, 괴롭힘과 폭행에 대한 교육 등 다방면으로 학생선수들의 개인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다.

 

 

 

 

3. 플로리다 대학교와 테네시 대학교 학생선수 지원센터 프로그램 비교

 

플로리다 대학교 호킨스 센터와 테네시 대학교의 쏠튼 센터 모두 학생선수를 위해 크게 학업지원, 경력개발에 초점을 두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제공한다. 이를 위해 두 곳 모두 개인교사와 개별학습, 멘토 등 학생선수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 플로리다 대학교에서는 학생선수들의 개인개발, 리더십과 서비스개발 등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모의 인터뷰, 경력 상담, 학생선수 자문위원회, 구체적 기술 세미나 등을 포함한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들 제공을 학생선수들이 스포츠분야 또는 이 외에 분야 모두에서 그들의 영향력을 펼치고 그들이 선택한 길을 성공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여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선수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켜 준다. 또한 이뿐만 아니라 호킨스 센터 내에는 학생선수들이 올바른 영양섭취를 통해 더 나은 경기력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영양사를 고용하였고, 식단 제공을 위한 바(Bar)를 배치하였다. 영양사들은 각 학생선수들이 갖고 있는 영양섭취 목표와 필요에 맞게 개개인을 위한 식단을 제공하여 그들의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별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테네시 대학교의 쏠튼 센터는 학업지원, 경력개발 프로그램 외에 학생들의 리더십과 서비스를 위하여 VOLeaders Academy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운동에서의 성공을 초월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그들의 스포츠에 대한 열정과 영향력을 이용하는 방법을 찾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리더십 수양, 스포츠 과정의 리더십, 사회 변화를 위한 스포츠과정, 서비스 몰입 경험 등의 코스로 나뉘어 학생선수들이 현지 및 해외에서 체험 학습 및 서비스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글로벌리더 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만들어 준다. 두 학교 모두 학생선수를 위한 학업과 운동을 위한 지원뿐만이 아닌 이 외에 리더십을 위한 프로그램도 제공하며 학생선수들을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을 하고 있다. 플로리다 대학교에서는 크게 학생선수들의 아카데미, 직업, 개인, 리더십과 서비스에 대한 프로그램 등을, 테네시 대학에서는 직업, 전문성, 개인, 리더십에 대한 프로그램 등을 다루고 있다. 두 학교가 비슷한 카테고리에 포함된 세부적인 프로그램은 서로 다르지만, 플로리다 대학교와 테네시 대학교 모두 학생선수들의 스포츠 분야의 성공뿐만이 아닌 미래의 직업전환을 위한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각각의 호킨스 센터, 쏠튼 센터를 운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4. 2부 호킨스 센터 지원 프로그램들에 대한 내용을 작성을 마치며

 

이 곳 플로리다 대학교에 있는 호킨스 센터에 대한 기사를 쓰며 미국 학생선수들에게 운동선수로서의 성공을 위한 부분만이 아닌 다른 외적인 부분으로도 도움을 주는 노력에 대해 많이 느끼고 배우게 되었다. 특히, 학생선수에게 스포츠만하도록 운동이 전부라고 주입하는 환경이 아닌, 그들의 또 다른 미래를 위해 학업적인 부분에도 많은 도움주고, 더 나아가 은퇴 후 그들이 안정적인 삶을 맞이할 수 있도록 이를 위한 부단한 노력들이 학생선수들 주변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보였다. 또한 학생선수들이 스포츠와 학업은 서로 다른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하며, 학생선수들이 스포츠를 위해서 학업적인 부분도 당연히 함께 병행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것 같아 스포츠에 대한 미국인의 인식과 그 가치를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다.

이에 미국 스포츠 시스템과 같이 점점 변화하는 추세에 있는 한국 스포츠도 지금과 같이 학생선수들을 위해 학업적인 부분에 계속해서 신경을 쓰고 문제를 개선해 나아 간다면, 스포츠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과 태도도 바뀔 것이다. 이는 모두가 스포츠를 더욱 더 즐길 수 있게 할 것이고, 더 나아가 더욱 많은 스포츠 인들을 생겨나게 할 것으로 이러한 노력을 통해 미래에 더욱 발전하고 강해진 한국 스포츠가 되길 기대해 본다.

 

 

<자료 출처>

Brockway, K. (2017). “Calories in, out: That’s just a start for UF nutrition team”. gainesville.com. Retrieved March. 11th, 2018 from http://www.gainesville.com/sports/20170817/calories-in-out-thats-just-start-for-uf-nutrition-team

 

The University of Florida Gator logo. Digital Image from Web. Retrieved March. 10th, 2018 from https://www.flickr.com/photos/f26/5042193677/sizes/o/

 

The University of Tennessee logo. Digital Image from Web. Retrieved March. 10th, 2018 from https://www.irononsticker.com/2001pres-tennessee-volunteers-alternate-logo-iron-on-sticker-heat-transfer-p-6975.html

 

Otis Hawkins Center. (n.d.). Retrieved March 10th, 2018, from http://floridagators.com/sports/2015/12/10/_hawkins_center_.aspx

 

Latest News. (n.d.). Retrieved March 10, 2018, from http://thorntoncen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