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통신원

미국체조대회 -2017 OZONE Invitational Gymnastics Competition- 을 소개합니다

 

미국체조대회 -2017 OZONE Invitational Gymnastics Competition- 을 소개합니다

글 / 권보영 (국민체육진흥공단 국제스포츠인재양성 해외연수생)

 

 

 

올해로 15회 째를 맞는 OZONE Invitational 체조대회는 매년 테네시(TENNESSEE)주에 있는 낙스빌(Knoxville)이라는 도시에서 개최되고 있다. 대회의 주요 목적은 아이들의 행복과 안전 그리고 선수로의 성공이다. 2017년도 대회에는 미국의 20개 주에서 3,500명 이상의 선수(여자체조 100개 팀, 남자체조 50, 트램폴린 25개팀 이상)가 참가하였으며, NCAA(미국대학스포츠협회)여자체조선수들의 대회도 포함되어 있었다. 매년 같은 장소에서 같은 목적으로 15년간 대회를 지속해 왔다는 것에 체조인의 한명으로서 놀라지 않을 수 없었으며, 대회 공지를 보는 순간 자원봉사를 신청하여 대회기간 4일 동안 참가하였다. 대회의 이벤트 디렉터이자 국제체조연맹(International Gymnastics Federation)남자기술위원장인 스티브 부쳐(Steve Butcher)의 인터뷰내용을 바탕으로 경기장 곳곳의 모습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체크인

경기장에 도착하면 입구에 마련되어 있는 장소에서 선수, 지도자, 부모 및 일반인이 체크인 할 수 있는 곳이 구분되어 있어 이곳에서 등록을 마쳐야 경기장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대회 참가비용은 선수 한명 당 $100(사전등록), 일반인 일일 입장료는 $15(당일 현장판매)이다.

 

 

 


선수 체크인 장소

이름을 확인 후 손등에 연령그룹을 기입

1층에서 체크인을 하고 지하 경기장으로 입장

경기장 입구

 

 

 

2. 경기장

경기장은 크게 남자체조, 여자체조, 트램폴린 이렇게 3가지 파트로 나뉘어져 있었다. 남자체조 같은 경우는 아이들을 위한 작은 안마가 설치되어 있었던 것이 인상적이었다. 종목을 잘 구별하기 위해 벽면을 풍선으로 장식하여 구역(블루-남자기계체조, 핑크&그린-여자기계체조, 오렌지-트램폴린)을 구분해 놓았다. 경기장 앞면에는 경기 운영석이 마련되어 있었고, 그곳에서는 대회의 진행 및 선수들의 기록을 담당하고 있었다. 전체적인 경기 운영진(Competition Staff)은 총 20명이라고 하였다. 또한 경기장 2층에는 지도자들을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경기장 모습

남자 주니어용 안마종목

점수 표출 전광판

 

 

지도자를 위해 마련된 공간(식사제공 및 휴식)

 

3. 심판

심판은 공정성을 위해 미국체조협회에서 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남자체조 30, 여자체조 27, 트램폴린 30, 87명의 심판이 이번 대회에 배정되었다. 심판에게는 심판비($1,000/4)과 대회기간 동안의 숙박 및 식비, 교통비가 제공되는데 이는 대회 주최측에서 모두 부담을 한다. 경기장 1층에는 심판을 위한 공간(휴식, 식사, 회의 등)이 마련되어 있었다.

 

심판실 안내

심판 식사 인원

심판실 모습

 

 

4. 시상식

시상식은 2층에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공간에서 진행되었다. 3개의 시상식 장소(Awards Room A, B, C)가 있었으며, 부모 및 지도자가 편안하게 축하해 줄 수 있게 많은 좌석이 준비되어 있었다. 입상자에게 메달을 수여하는 기존의 시상식과는 달리 사회자가 입상 순위와 선수이름을 호명하면 메달을 목에 걸고 입장하여 시상대 위에 올라가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조금은 익숙하지 않은 시상식 모습이었지만 이것이 이들만의 축하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상식장 모습

여자선수 시상식 모습

시상식장 안내

 

대회 메달

 

대회 상장

 

5. 관중석

관중석은 총 3000석 이상으로 경기장의 한쪽 면을 모두 차지하고 있었다. 관중은 원하는 종목을 선택하여 자유로이 좌석 이동이 가능하고, 체크인 할 때 받은 확인 도장을 보여주면 경기장 출입도 자유롭다.

 

 

 

▲관중석 모습

 

6. 체조용품점

관중석 뒤편으로는 체조용품을 판매하는 장소가 있었다. 대회기념 셔츠를 비롯하여 레오타드(체조복), 기념메달, 장식품 등은 선수 및 참가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였다. 대회 기념티셔츠나 용품을 구입하고, 추기비용을 지불하면 그 위에 자신의 이름이나 팀명을 직접 작업을 해서 새겨주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 체조 용품점                                                ▲ 이름 작업 공간

 

 

 

 

7. 카페

외부음식 반입을 금지하는 대신에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게 카페가 경기장내에 마련되어 있었다. 테네시 주의 상징인 Smoky Mountain이름을 빌린 Smoky Mountain Cafe에는 빵, 음료, 과자 등이 주요 메뉴였고, 한쪽 옆으로는 팝콘과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곳도 있었다. 카페와 편의 시설이 경기장 한쪽 옆에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을 먹으며 경기 관람이 충분히 가능하다.

 

 

기장 내 카페

카페 앞 편의시설

 

8. 자원봉사자

낙스빌 주민, 테네시대학의 학생, 참가선수의 학부모, 스폰서 기업 등에서 15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이번 대회에 참가하였다. 이곳 테네시주의 상징인 Volunteers 답게 정말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참가하여 대회 운영에 도움을 주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그들은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대회의 성공을 위해 각자 맡은 바 임무를 묵묵히 수행하였다.

 

9. 스폰서

2017년 대회 스폰서는 Premier Athletics, Texas Roadhouse, OZONE, FlipFest Summer Gymnastics Camp, Visit Knoxville 총 다섯 곳이었다. 그리고 대회의 모든 운영은 미국체조협회 규정에 따른다고 하였다.

 

2017 OZONE Invitational 체조대회 스폰서

 

 

본 대회의 이벤트 디렉터이자 국제체조연맹(International Gymnastics Federation) 남자기술위원장인 스티브 부쳐(Steve Butcher)를 만나서 인터뷰하는 동안 개인적으로 많은 배움이 있었고, 부러움을 감출수가 없었다. 모든 참가선수들의 연기순서와 4일 간의 대회 운영 스케줄을 모두 직접 관리하는 스티브 부쳐를 미국 체조인들은 미국체조계의 산 증인이라고 표현하였다.

체조를 한 단어로 “Dynamic” 이라고 표현하고, 본인의 인생에서 체조는 “Passion” 이라고 밝힌 스티브 위원장은 대회기간 내내 운동화 차림으로 무전기 3-4개를 손에 들고 쉴 틈 없이 경기장의 이곳저곳을 다니며 진정한 리더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스티브 위원장은 아침 7시부터 저녁 10시까지 4일 간의 대회일정 내내 대회장을 돌며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거나 대걸레를 들고 직접 경기장 청소를 하기도 했고, 때로는 지도자들과 정보를 교환하거나 실수한 선수에게 따뜻한 격려를 보내기도 하며 성공적인 대회 운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었다. 3,500명의 선수가 참여하는 대단위 규모였음에도 불구하고 등록절차와 경기 진행 그리고 시상식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도 없이 원활하고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며 미국의 성공적인 체조 경기운영시스템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체크인 데스크에서 자원 봉사를 하는 4일 내내 선수들을 비롯한 지도자, 심판 그리고 운영진 및 자원봉사자들의 눈빛에서 그들의 꿈을 읽을 수 있었고, 미국 체조의 밝은 미래를 엿볼 수 있었다.

 

 

 

Steve Butcher

International Gymnastics Federation(FIG)

- President, Men’s Technical Committee

Pan American Gymnastics Union(PAGU)

- Vice President, North America

USA Gymnastics

- Member, Men’s Program Committ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