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윤동일 (국방부)
나. 군사적 관점에서 본 스포츠(5-4)
스포츠의 전투성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관점을 약간 조정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전장에서 요구되는 전투 기술과 능력을 나름의 정의대로 아래와 같이 다섯 국면으로 구분했다. 먼저 개인과 집단에 필요한 전투기술로 구분하고, 일반적인 전투의 전개순서에 따라 다섯 국면별로 요구되는 전투기술을 설명하고자 한다.
<1>개인_개전∼접적전진(接敵前進) : 적과 접촉을 위해 적 방향으로 실시하는 전장이동기술
<2>개인_원거리·공성전투 : 가급적 편제무기에 의한 원거리 전투로 적의 기도를 와해시키고, 전투력을 감소시키되, 통상 방자의 성을 포함한 각종 장애물을 두고 벌이는 공방의 전투기술
※적과 접촉한 후, 직접적인 교전 이전 단계에 벌어지는 전투로 편의상 둘을 하나로 통합했음.
<3>개인_근접전투 : 원거리·공성전투에서 살아남은 양방이 최후의 승리를 위해 무기를 들고 또는 무기 없이 하는 백병전을 포함한 직접적인 교전기술
<4>개인_종합전투 : 개별적으로 연마한 각 전투기술(∼)을 종합적으로 구사하는 능력과 기술로 통상 전사나 전령의 자격조건을 구비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5>집단_조직전투 : 전투조직을 구성했을 때 분담된 역할에 충실하고, 팀웍으로 조직화된 기술
<표> 전투의 진행국면별 요구되는 전투기술
구분 |
개인 |
조직 | ||||
전투국면 |
개전∼접적전진 |
초기전투 |
최종전투 |
전 단계 |
전 단계 | |
전투기술 |
<1>전장이동기술 |
<2>원거리·공성전투기술 |
<3>근접전투기술 |
<4>개인종합기술 |
<5>조직전투기술 | |
비고 |
달리기또는교통 수단(배,말,스키)에 탑승이동 |
직사/곡사회기에 의한사거리전투 (활,창,포등) |
자연/인공장애물 극복(凹凸또는 해자,성벽등) |
맨손의격술이나 봉·검등을활용 하는무술 |
전사/전령자격 평가,특정 상황 대처(<1>+<3>) |
조직의전투수행 능력과 기술 |
여기서는 <5>조직전투기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5>조직 전투 기술
고대 올림픽의 정식 종목 가운데 진정한 조직의 전투기술을 반영한 것은 찾아보기 어렵다. 다만 앞서 소개했던 경마나 전차경기(2013년 1월 24일 연재)는 오늘날 F1 자동차 경주처럼 말 소유주와 기수, 조련사 그리고 관리사 등이 한 팀을 이루어 실시했기 때문에 굳이 꼽으라면 고대의 단체경기에 해당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전투조직 전체가 참가해 통합된 전투기술을 연마하는 것을 전제로 고안된 고대 스포츠 종목은 찾아보기 어렵다.
오늘날에는 단체 스포츠 경기는 물론이고, 게임까지 영역을 확대한다면 아이들의 눈싸움에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용사들이 고안했던 전투의 축소판인 ‘서바이벌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겠지만 이 영역은 고대 올림픽에선 그리 발달하지 못했음은 명백한 사실이다. 다른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사실 중장보병들의 밀집대형을 중심으로 전투를 조직화했던 그리스와 로마가 개인이 아닌 집단 전체가 참가하는 경기를 발전시키지 않았다는 것은 솔직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시각을 중세로 돌리면 그 흔적을 찾아볼 수도 있는데 우리가 중세 기사들의 토너먼트로 말 탄 기사들의 일대일 마상창시합인 ‘쥬스팅(Jousting)’만을 기억하지만 이것 말고도 가문과 국가의 명예를 걸고 기사 집단들이 벌이는 결투,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집단 모의전투’가 있었다. 만약 그들이 말을 타고 마상전투를 벌였다면 ‘멜레(Mêlée 또는 Mellay)’라 했고, 말에서 내려 지상전투를 했다면 ‘토니(Tourney)’라 불렀다. 아마도 중세 기사들의 멜레나 토니가 고대 올림픽 만큼이나 국가 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국민적 지지 속에서 조직 전투기술의 우열을 겨루는 전사(기사)들의 훈련이면서 동시에 스포츠의 성격을 가진 대표적인 사례라 생각된다.(중세 기사들의 토너먼트 경기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과 의의를 조망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으로 생각된다.) 1
또 다른 사례로 올림픽과 비슷한 시기에 행해졌으나 다른 지역에서 성행했던 종목이 있다. ‘폴로(Polo)’는 말을 타고 스틱으로 공을 몰거나 쳐서 골대에 넣는 구기종목인데 기원전 약 500년에 그리스 보다는 기병을 주력으로 활용했던 아시아의 대제국, 페르시아에서 인기가 있었다. 폴로는 기마민족의 전투성을 극대화하는 대표적인 집단경기라 할 수 있는데 당나라에 전해지면서 동양(몽골과 고려에도 전해진 것으로 추정)의 기마민족에게도 ‘마상격구(馬上擊毬)’ 또는 ‘기마격구(騎馬擊毬)’라는 이름으로 널리 보급되기도 하였다. 결국 고대 올림픽의 경마나 전차경기는 집단 전투성이 부족했지만 올림픽 이외의 범위로 관점을 확장해 본다면 페르시아의 폴로, 몽골의 기마격구, 중세 기사들의 집단결투인 멜레나 토니 등 조직전투기술을 연마하기 위한 군사훈련용 스포츠의 흔적을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멜레(Mêlée) 토니(Tourney)
폴로(Polo) 마상격구(馬上擊毬)
진장한 의미의 단체경기는 대부분 근대에 들어 고안되어 확산되었는데 오늘날 대중화된 단체경기는 잘 알려진 것처럼 대부분 영국이 세계로 전파시켰다. 스포츠를 통해 외형적으로는 세계의 식민지 국민들과의 결속을 다지는 것을 명분으로 삼았으나 실질적으로는 영국의 세계 지배와 영향력을 공고히 하고 민족적 우월감을 전 세계에 과시하려는 의도에서 정책적으로 추진된 측면도 있다. 강대국들의 식민지 확장 과정에 스포츠가 동원된 것은 일반적으로 타 민족의 영토와 정신을 잠식하는데 필수적이었는데 이는 본래의 식민지 개척이라는 진의를 숨기기 위해 최후의 수단인 군대는 가급적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음악, 종교 그리고 스포츠 등을 전면에 내세워 피식민지 국민들의 반대 감정을 잠재울 필요가 있었다. 우리나라에 축구가 소개된 것도 1882년 제물포항에 정박했던 영국 해군함정의 승무원들이 부두에 모여 공을 차고, 떠나면서 축구공을 주고 간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 시기에 전파된 스포츠는 축구 말고도 많았는데 그 면면을 살펴보면 서로의 진영을 나누는 여부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하나는 배구,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과 같이 네트를 경계로 서로의 영토를 나누고 정해진 룰에 따라 상대 진영을 마음대로 공략하는 유형이 있고, 또 다른 형태는 축구, 럭비, 하키, 핸드볼 등 마치 땅따먹기처럼 상대국을 침략하여 요충지들을 점령하면서 상대방 영토를 유린하는 의미를 담은 종목들이 있다. 실제로 이런 종목들의 유래나 배경 등이 전쟁이나 군대와 무관하지 않은 것은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축구에 관련된 재미있는 사실은 2002년 한 체육사학자의 연구를 근거로 FIFA는 축구 역시 기원전부터 이미 고대 중국이나 로마시대에 군사들을 훈련시키기 위한 군사훈련의 일환으로 고안되었다고 언급하고 있어 전쟁과 관련성이 있음을 시사했다.(축구의 기원과 유래는 다음 연재에서 자세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여담이지만 발로하는 경기 가운데 우리나라 군에서 처음 고안해 도처에서 즐겨 하는 경기가 있다. 제한된 여건 속에서 생활하는 공군 조종사들(초<秒>를 다투는 공중 작전임무를 위해 기지 내에서 대기하면서 생활해야 하는 시·공간적 제약조건을 말함.)이 잠깐이나마 심신의 긴장을 풀고 차후 임무에 필요한 재충전을 도모하기 위해 고안한 족구가 그것이다. 이 경기는 축구공을 가지고 탁구와 배구의 특징을 혼합한 규칙을 적용해 배구 경기장 정도의 공간에서도 할 수 있는 경기로 태권도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 번째로 고안한 스포츠 종목이기도 하다.
테니스 배구
축구 핸드볼
이상에서 언급한 내용을 기초로 전장에서 요구되는 다섯 가지의 전투기술 가운데 고대 올림픽 종목과 비교할 수 있는 개인 전투기술(조직전투기술을 제외한 4개)을 연마하는데 유용한 스포츠 종목을 서로 연관 지어 정리하면 아래에 보는 표<표-4>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전에서 요구되는 핵심 전투기술 연마에 유용한 스포츠 종목(고대 올림픽의 정식종목과 현대 동·하계 올림픽의 종목을 기준으로)들을 나름 분류해 본 것이다. 그러나 오해가 없어야 할 것은 비록 전쟁에서의 필요에 의해 스포츠의 형태로 고안된 것들이기는 하나 전장의 실상을 대변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인간의 오랜 경험활동 가운데 전쟁만큼 강제적이고 위험하며 많은 경험과 고통을 요구하는 영역은 없기 때문에 전장의 상황은 인간에게 생명을 담보로 가장 극한을 극복할 수 있는 체력과 무한한 정신력을 요구한다. 군사적 관점에서 스포츠의 가치는 여기에 있는 것이다.
<표-4> 전투원에게 요구되는 전투기술 연마에 유용한 스포츠 종목
구분 |
전장이동기술 |
원거리‧공성전투기술 |
근접전투기술 |
종합전투기술 |
달리기,원반던지기, 전차경주,경마 |
창던지기,멀리뛰기 |
권투,레슬링, 판크라티온 |
고대5종경기 무장달리기 | |
마라톤,육상트랙경기 수영,마술,조정,스키 |
창던지기, 투해머, 양궁, 사격 멀리뛰기, 높이뛰기, 장대뛰기 |
권투,레슬링,종합격투기, 무도(유도.태권도등),펜싱 |
근대5종경기, 바이애슬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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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세 기사들이 출신 가문이나 지역의 명예를 걸고‘일대일’의 결투가 아닌 집단이 무장한 채로 벌이는 모의전투를 말하는데 피상적으로 보면 거의 난투(亂鬪)나 집단 패싸움 정도로 보여 진다. 쥬스팅에 비해 인기가 없었던 이 종목은 후일 거의 사라졌으나 로마에서 군사훈련으로 고안해 유럽에 전파시킨 집단축구(Mob Football)를 부르는 말로 존속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축구를 언급하면서 소개할 것이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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