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전문체육 ]

농구·배구의 혈통

 

  

 

글/하남길(경상대학교 교수)

 

          한국의 겨울은 농구와 배구 시즌이다. 농구와 배구는 대한민국의 4대 관중 스포츠, 이를테면 빅포어(Gig Four) 스포츠이다. 미국의 빅포어는 미식축구, 야구, 농구, 아이스하키 등이다. 미국에서 축구나 배구는 찬밥이다. 유럽의 상황은 미국과 또 다르다. 영국이나 영연방국가에서는 전통적으로 크리켓, 럭비, 축구 등이 프로 스포츠 시장의 우량 상품들이었다. 거기서 프로 야구나 농구, 아이스하키는 스포츠팬들의 화제 속에 끼지도 못한다. 축구의 인기야 세계적으로 비슷한 추세지만 미국, 일본, 한국에서는 축구가 야구의 인기에 밀린다. 프로 야구, 농구, 배구 등이 빅포어 스포츠 지위를 확보한 나라 또한 드물다. 아시아에서 한국, 일본, 대만 등만 유사 현상을 보인다. 야구, 농구, 배구가 대한민국 빅포어 스포츠가 된 것은 미국과 일본의 영향 탓이다. YMCA 선교사들이 아시아지역에 이런 스포츠문화를 이식한 탓이다. 그 중에서도 농구와 배구는 혈통까지 꼭 같다. 창안 기관은 YMCA이었으며, 창안 토대 사상과 이론은 ‘강건한 기독교주의(Muscular Christianity: 이하 MC)’와 ‘놀이 이론(Play Theory)’이었다.

  

  미국 스포츠 혁명가 루터 귤릭


농구·배구라는 문화적 상품의 토양 사상이었던 MC란 19세기 영국의 목사이자 작가였던 찰스 킹슬리가 탄생시킨 조어였다. 킹슬리를 비롯한 영국 기독교사회주의 운동가들은 팀 스포츠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희생정신과 단체정신(team spirit)을 함양시키고자 했다. MC의 핵심 개념은 남성성(manliness)이었으며, 남성성의 핵심은 팀 스피리트(team spirit)였다. 영국의 교장들은 강건한 기독교주의의 양성을 외치며 학생들에게 크리켓, 조정, 럭비 등과 같은 팀 스포츠를 장려했다.

 

1863년 탄생한 축구(soccer)도 ‘강건한 기독교주의 운동(Muscular Christianity Movement: 이하 MCM)’의 결과물이었다. 영국의 MC사상이 19세기 후반 미국 사회로 확산되자 신앙부흥운동에 실패한 미국 복음주의 운동가들은 MC 사상을 수용하고, 청소년들에게 각종 스포츠를 보급하기 시작했다. 당시 기독교단체인 YMCA의 스포츠 수용은 일요일의 스포츠 참여를 금지했던 '잉글리시 선데이(English Sunday) 전통을 깨는 종교사의 큰 변혁이었다. 반대파 목사들은 오락거리들을 제공하는 것이 YMCA의 존재 이유냐며 반발했다. 찬성파들도 스포츠가 청소년을 크리스천으로 만들기는커녕 YMCA를 세속화시는 것이 아닐지 우려했다.

 

그러나 미국 스프링필드 YMCA에 MCM의 현란한 지휘자 한 명이 등장했다. 미국 스포츠 혁명가 귤릭(Luther H. Gulick, 1865–1918)이었다. 그는 각종 야외활동을 보급하고, 새로운 스포츠 창안 활동을 주도했다. 그의 좋은 참모들도 사상을 공유하고, 뜻을 함께 했다. 농구 창안자 네이스미스(J. Naismith), 배구 창안자 모건(W. G. Morgan) 등이 대표적인 참모들이었다. 귤릭을 비롯한 이들은 모두 복음주의 기독교운동의 사도(使徒)이자 MCM의 사도들이었으며, 농구와 배구는 이 그룹에 의해 탄생했다. MC사상이 농구와 배구 탄생의 토대 사상이었던 것이다.

 


귤릭이 MCM의 선봉에 농구와 배구 창안을 주도하게 된 것은 ‘놀이 이론’에 관한 그의 철학 때문이었다. 당대 유명한 심리학자 스탠리 홀의 친구였던 귤릭은 신체적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심성의 계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다. 그는 어린이를 위한 모래사장, 청소년을 위한 운동장이 장차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훈련장으로 보고, 놀이의 특성을 지닌 스포츠 활동을 적극 장려하며,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 강화나 자기 통제력 함양은 스포츠나 야외활동에 달려있다고 믿었다. 그는 말로만 효용성을 외치는 이론가가 아니었다. 열정적인 실천가였다. 기독교 복음주의 운동의 선봉장이 된 귤릭은 1903년부터 지역 명사들의 후원을 받아 ‘공립학교경기리그(PSAL : Public School Athletic League)’를 창설하는 등 근대 미국 스포츠 혁명을 주도했다. 이 모든 흐름은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신봉한 귤릭의 체육 철학에서 비롯되었던 것이다. 농구와 배구는 창안 기관, 창안 배경이 된 사상과 이론이 같은 형제 스포츠이다.

 

 

참고문헌
Gulick, Luther(1898). “Psychological Aspects of Muscular Exercise”, Popular Science Monthly, LIII, (October).
Gulick, Luther(1899). “Psychological, Pedagogical and Religious Aspects of Group Games,” Pedagogical Seminary, VI, (March).
Gulick, L. H.(1899). “The Psychology of Play", Association Outlook, VIII, (February).
Ladd, Tony & James A. Mathisen(1999). Muscular Christianity: Evangelical Protestants and the Development of American Sport. Grand Rapids : Baker Books.
Reeve, Albert B.(1910). “The World's Greatest Athletic Organization,” Outing, LVII, (October).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