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전문체육 ]

Synchronized Swimming 코칭 : 소통, 열정

 

 




                                                                                
                                                                                 글/김효미(Synchro 국가대표상비군 코치)


표현과 소통

모든 스포츠 종목은 결과물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이 매우중요하다. 엘리트선수의 경험자로서 과정이 어떠하든 결과만 중요시 하는 경우도 간혹 일어나기도 하지만, 결국 중요할 땐, 과정이 어떠한지가 결과물을 맺는데 결정 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과정 중 코칭은 선수가 나아가는데 있어, 매우 섬세하고,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영역이다. 코칭은 과학적으로 다루어지는 기술적인 부분과, 심리적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기술적인부분도 경기력향상에 매우 중요하지만, 심리적인 부분이 이제는 절대 놓쳐선 안 되는 영역으로 여겨진다.

지금부터 Synchronized Swimming 종목에 코칭의 기본으로 생각되어지는 요소 표현과 소통” “즐거움과 열정을 다루어 보려 한다.

<표현과 소통/ 문화차이, 인종차별을 넘어서서 소통과 다양성을 추구하던 한 브랜드 캠페인>

우리는 표현과 소통을 하는 수단이 한정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하고자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스포츠 인으로서 우리는 이것을 정신과 몸을 통해 표현하고 소통한다. 언어를 통한 것에 비해, 우리는 더 깊이 있고, 다양성 있는 방식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동양과 서양의 표현하는 방식은 문화적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느끼는 것과 동시에 오는 편견으로부터 동서양의 표현과 소통의 차이는 시작된다. . 서양의 구분은 합리주의가 대두되면서 마치 서양은 현대화된 문명, 동양은 낙후된, 고전적인 문명으로 받아들여지는 고정관념이 글로벌 시대로 발전해 나가는 현시점에서 그간에 격차와 개념이 점차 바뀌어져가고 있으나, 아직도 서양이 기준이 되어 동양은 예술의 미학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지는 동양의 틀에서 서양화된 틀을 걷고 싶어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이 큰 문제라고 생각되어진다.

우리는 우리만의 방식이 있다. 우리는 그것을 따라가야 할 이유도, 생각도 가질 필요가 없다.
여기서 여러 수단(미디어, 영화, 연극, 뮤지컬, 영상, 예술, 스포츠, 언어 등)이 있는 가운데 예술 스포츠 Synchronized Swimming 물과의 만남 속에는 또 다른 방식의 표현과 소통의 나눔이 큰 매력이라고 생각된다. 기쁨과 희망, 즐거움과 행복, 좌절과 아픔 외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작품을 통해 메시지를 전하여 소통한다. 틀에 박히지 않은 창의적인 표현을 Synchronized Swimming 종목의 특수성(수영, 발레, 체조 조합된 예술 스포츠)을 살려, 속의 깊은 가치와 스포츠 정신을 토대로 예술 표현한 소통은 단순히 순위의 결과물이 아닌 이 과정을 통해 학습하고, 소통 되어 지는 것을 가르쳐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문화차이, 인종차별을 벗어나, 코칭의 한 부분에 책임감을 갖고, 자신을 표현·소통하는 방법을 일깨워주어야 한다.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선수로 과학적이며, 진취적인 선수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어주어, 심리적인 부분을 충족시켜주어야 할 것이다.

                   <즐거움과 열정/ 하나 된 마음으로 움직이는 싱크로. 열정의 에너지.>

즐거움과 열정

또 하나의 요소는 즐거움과 열정이다. 즐거움은 개인의 기준으로부터 만들어진 만족으로 부터 나오게 되며, 더불어 행복이라는 감정을 함께 느끼게 된다. 그런데 인간은 만족을 잘하려들지 안으며, 긍정적인 것에 대해 인정하지 않으려는 본능을 지니고 있다. 반면 부정적인 에너지(비판, 걱정, 근심)는 너무나도 쉽게 잘 만들어 내는 습성 있다. 그러나 종이 한 장의 차이로 시각을 바꾸어 보게 되면, 누구에게나 긍정적인 에너지(배려, 인내, 칭찬)가 주어질 수 있고, 누릴 수 있다. 이것이 경기력향상과 은퇴 후 향후 진로에 영향을 미칠 심리적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모든 것에 즐거운 마음가짐과 열정을 다해 임하는 자세와 이것에 대한 가르침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웃고 넘기는 것이 아닌 노력, 즐기는 마음 말이다. 앞서 말했듯이 스포츠 코칭의 방법은 종목의 특성에 따라 종목의 기술을 과학적으로 훈련하고, 종목에 대한 차별화된 심리훈련방법이 있는데,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하여, 결과에 만족 하려면 심리훈련이 반드시 수행 되어져야 한다. 코칭의 중요성은 무엇보다 선수의 경기력과 인성, 향후 발전 방향 수준을 높이는 중요한 키 역할 이 될 것이다.

현재 과학적인 시대에서 공부하는 운동선수” “운동선수 외교추세에 발맞춰, 코칭의 분야도 1등 결과에만 치우치지 않는, 각 분야를 연구하고, 질적 향상과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열정이 넘치는 자세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열정이 없이는 무의미 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그 뒤엔 더 큰 성취감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