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전문체육 ]

마라톤 메이커: 브레알과 쿠베르탱

 

 

 

글/하남길(경상대학교 교수)

 

 

 

마라톤을 탄생시킨 미셀 브레알

 

 

         스포츠 역사책의 종목별 스포츠는 그 기원이 알쏭달쏭한 것도 있고, 알쏭알쏭한 것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컨대 골프 역사책 첫 쪽에 등장하는 “최초의 골퍼는 목동이었다.”라는 이야기는 아리송하다. 반면 농구나 배구 역사책의 기원에 관한 내용은 명백하다. 바스켓볼 메이커는 네이스미스, 발리볼 메이커는 모건이라고 적혀있다.

 

마라톤의 기원은 알쏭달쏭한 부분도 있고, 알쏭알쏭한 부분도 있다. 마라톤 유래에 관한 이야기는 아리송하지만 실제로 마라톤 경기를 탄생시킨 주인공은 명확하다. 오늘날 수많은 인파가 즐기고 있는 마라톤의 아버지는 프랑스의 언어, 문헌학자 브레알(Michel J. A. Bréal, 1832–1915)과 올림픽 제창자 피에르 쿠베르탱이었다.


제1회 아테네 올림픽을 통해 마라톤이라는 종목이 세상에 처음 등장하게 된 것은 전적으로 브레알과 쿠베르탱의 공조관계 덕택이었다. 쿠베르탱은 회고록에 브레알을 프렌드(friend)라고 적었지만 한국적 의미의 평범한 친구의 관계는 아니었다. 브레알은 학계의 추앙을 받는 저명한 교수였다. 쿠베르탱이 31살이나 어렸다. 쿠베르탱은 브레알에게 편지를 쓸 때 깎듯이 “디어 써(Dear. Sir)"라고 적었다(Müller, 2008). 고대 올림픽의 부활을 꿈꾸던 쿠베르탱에게 고대사에 깊은 식견을 지닌 브레알 교수는 중요한 인물이었다. 쿠베르탱은 15년 동안(1894~1909) 의문이 생길 때마다 브레알과 교신했다Müller, 2008). 브레알은 쿠베르탱의 스승 같은 존재였으며, 고대 올림픽의 부활 사업의 동지 같은 관계였다.


고대 언어 강의를 맡기도 했던 브레알 교수는 그리스 역사에 관심이 많았다. 그가 페르시아 전쟁의 고사를 모를 리 없었다. 헤로도토스의 《역사》, 플루타르크의 《윤리론》, 루키아노스의 《진실된 역사》도 알았을 것이다. 학자들의 이야기에도 매력을 느꼈을 것이다. 거기에 필리피데스를 예찬한 낭만시인 브라우닝의 “찬미가(1879)”나 조각가 메르송의 “필립피데스상”도 브레알에게 큰 영감을 받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 1894년 9월 15일 스위스에 머물던 62세의 브레알은 31세의 쿠베르탱에게 편지를 보내 마라톤 경기의 올림픽 채택을 제안했다. 제안서는 “그리스 병사(Greek soldier)”가 달렸던 그 길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울 수 있다며, 마라톤의 기원에 대한 설명을 덧붙인 편지였다. 거기에는 고대 올림픽과 근대 올림픽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내용과 마라톤 전쟁사에 대한 자기 확신도 담겨있었다(Müller, 2008). 그는 글에서 필립피데스라는 전령의 이름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그 그리스 병사는 필립피데스를 뜻하는 것이었다. 결국 마라톤 경기는 페르시아 전쟁의 일화에 브레알의 픽션 스토리를 토대로 탄생한 셈이다.


브레알의 마라톤에 대한 열정은 대단했다. 실버컵을 기증하고, 거액의 기부금까지 내겠다고 했으며, 실제로 냈다. 1892년부터 근대 올림픽 제창을 위해 동분서주했던 쿠베르탱은 1894년 9월의 브레알 편지 내용에 솔깃했다. 그러나 난감하기도 했다. 그가 제안한 거리는 약 42~44km이었고, 전문가들도 과도한 거리라며 채택을 꺼려했다(Müller, 2000). 쿠베르탱은 1894년 말 올림픽 준비를 위해 그리스를 방문하여 가상의 마라톤 코스를 직접 확인까지 하였다. 많은 고민 끝에 쿠베르탱은 브레알의 제의를 받아들이게 된다. 1896년 3월 10일 12명의 선수가 참가한 마라톤 시범경기가 열렸고, 1896년 4월 10일 아테네 올림픽 마라톤 경기가 열리게 되었다. 공식적으로 마라톤 경기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오늘날의 마라톤을 만든, 마라톤 메이커는 브레알과 쿠베르탱이다.

 

 

 

참고문헌
Müller, Norbert(2008). “Michel Bréal (1832-1915: The Man Behind the Idea of the Marathon: Critiques and Discourse in Olympic Research,” Ninth International Symposium for Olympic Research.
Müller, Norbert(2000). Pierre de Cobertin Olympism. Switzerland : Cmite International Olympique.
Bréal, M.(1891). De l`enseignement des langues ancients. Paris: Hachette.
Lennarts Karl(1999). "That Memorable First Marathon", Journal of Olympic History. 7(1).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