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고문수(인천대학교 강사)
Ⅰ. 들어가는 글
초등학교에서는 여가 교육 강화를 통해서 활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여가 활동을 권장할 수 있는 신체 활동중심의 실천적 여가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 활동 지도를 위한 체육과 단위 수업시간 차원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보급이 중요하다. 둘째, 현행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체험학습 시간과 연계한 통합적 여가활동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의 통합 운영 방안도 바람직할 것이다. 셋째, 다양한 학교 행사의 연계를 통한 여가 교육 강화 또한 가능할 것이다.
첫 번째 운영 방법의 경우, 수업의 본질적 접근으로 단위 수업시간의 여가 교육 강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방법일 것이며, 두 번째 운영 방법은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속에 여가 활동을 포함한 생활 속 여가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여가의 참 의미와 신체 활동 중심의 여가 활동 생활화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운영방법의 경우에 학교에서 교사에게 다소 부담으로 여겨지는 많은 학교 행사와의 연계를 통해 여가 교육을 강화하여 행사와 수업을 통합 운영할 수 있다. 이는 교사의 업무 및 수업에 대한 부담을 다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에서는 세 번째 운영 방법으로 전문가를 활용한 전통놀이 마당을 통한 여가활동 사례를 소개하였다.
Ⅱ. 전문가 활용 사례
1. 수업 목표
다양한 전통 여가 체험활동의 방법을 알고 즐겨 참여하여 민족 사랑의 정신을 기를 수 있다.
2. 수업 방법
전통 놀이마당 운영을 통한 여가교육 강화 및 전문가를 활용한 여가 가치 교육을 강화하고자 한다.
3. 수업운영 : 전문가를 활용한 여가 가치 교육
전문 인력을 활용한 민족문화 체험활동과 연계한 통합적 교수․학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신체활동 중심의 여가 체험의 즐거움과 민족문화 감상을 통한 민족 사랑의 정신을 기를 수 있다.
4. 수업 팁: 전문가를 활용한 여가 가치 교육
2011학년도에는 학생들의 문․예․체육 활동이 많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문화 체험을 위한 찾아오고 찾아가는 다양한 형태의 전통문화 체험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들의 신체활동 중심의 여가 활동 체험과 찾아오는 우리문화 교육 이해 프로그램의 통합 교육을 통해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인식시키고 민족 사랑의 정신을 함양시켜 학생들에게 여가 활동의 가치를 인식 시킬 수 있다.
그림 1. 전문가를 활용한 전통 놀이마당
5. 안전을 위한 실마리
수업시간 및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한 전통놀이 중심의 놀이마당 운영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교사의 임장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놀이시간 규정, 놀이기구 사용법 및 놀이 약속 등을 충분히 안내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Ⅲ. 나오는 글
여가활동에서는 여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여가활동 영역의 내용들을 지도할 경우 기능의 향상보다는 활동 자체를 즐기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단위 수업시간, 학교 교육과정, 학교행사, 지역사회 재능 기부자 및 지역사회 시설 등과 연계한 통합적 여가 활동 지도가 학생들의 실천적 여가 활동 생활화를 위해 바람직하다. 더불어 초등학생들의 특성상 개인 신체활동 위주의 여가 활동보다는 여러 사람이 함께 참여하여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모둠별 신체활동 위주로 접근하는 것이 유용하다.
본 글에서 학생들은 우리 전통 놀이 문화 체험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놀이를 계획하여 진행하고 종료하는 전체 과정을 총괄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며 민족사랑 체험교육과 다양한 공연 관람을 통해 체육 문화유산의 계승 발전시켜 민족 사랑의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학교 체육활동에서는 지역사회의 제반 시설과 환경을 활용하여 여가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모든 것을 학교의 시설과 자원으로만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좋은 교육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교사들에게 창의적인 학습 환경과 장비가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실마리를 찾는 부분이 요청된다.
ⓒ 스포츠둥지
'분야별 체육이야기 > [ 학교체육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 기적을 만드는 비법서 (0) | 2012.04.06 |
---|---|
우리 상황에 맞는 학교체육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 (2) | 2012.04.03 |
공교육을 통한 체대진학지도 (1) | 2012.03.21 |
학교 체육활동에서 학교폭력 해결의 실마리를 찾다!(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사례 (3) | 2012.03.15 |
학교 체육활동에서 학교폭력 해결의 실마리를 찾다! (1) (5) | 2012.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