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중계
2007 개정교육과정이 이전의 교육과정과 가강 큰 차이는 가치 중심의 교육과정일 것이다. 그리고 교육과정안에는 교수학습을 이해-수행-감상의 단계로 전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중에 감상의 교수학습은 개정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으로 제안되었다. 그러나 현장의 체육교사들은 ‘감상’이라는 단어의 정체를 정확히 알지 못한다. 왜냐하면 배워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필자도 체육교사로 10년이 넘게 근무하고 있지만, 대학에서 그리고 현직에서 감상에 대하여 배운적이 없다. 그런데 교육과정에서는 감상교육을 하라고 한다.
감상이 그냥 경기 비디오를 학생들과 보면 되는 것인지, 아니면 개정교육과정 한 교과서에서 나온 예시대로, 뉴스포츠와 전통스포츠를 비교하는 활동이 감상인지 정확히 알기 어렵다. 아무튼 감상이 정체에 대한 이야기는 그만하고, 실제 수업에서 학생들이 경기를 아나운서와 해설자처럼 중계할 수 있다면 경기를 보는 안목이 있다는 것이고, 그것은 바로 경기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모의중계를 고안·활용한 체육수업을 고안하고 현장에서 후배 체육교사와 같이 현장 연구를 실시하였다.
모의중계 체육수업의 실천'
모의중계 체육수업은 배구 종목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먼저 배구와 관련한 영상자료와 교과서로 배구 이론 수업을 진행하고 운동장에서 배구 수업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의중계 수업을 수행평가로 하여 진행하였다. 프로배구경기 중계 영상을 활용한 모의중계 수업 실천의 각 순서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모둠구성 : 각 반의 학생들을 6모둠으로 구분하였다.
2. 영상파일 배부2. 영상파일 배부 : 모둠별로 소리가 삭제된 서로 다른 모의중계 영상을 제비뽑기로 받는다. (교사는 그전에 모의중계 영상을 제작한다.)
3. 모의중계 준비 3. 모의중계 준비: 각 모둠에서는 영상에 따라 모의중계 대본을 구성하고, 발표 연습을 통해 모의중계를 준비한다.
4. 모의중계 발표 및 평가 : 연습한 모의중계를 발표하고 교사는 평가한다.
‘모의중계 수업후의 반응’
모의중계 수업은 학생들에게나 지도교사 모두 생소한 것이였다. 체육교과에서 감상이라는 것을 교수학습하고 평가하는 방법으로 고안된 것이다. 수업후에 학생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고, 그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학습을 통해 의미 있는 인간관계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학생들 중에는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처음에는 만나서 이야기하고 분석하고 하는 것이 귀찮았는데 서로 친해지다 보니 재미있어 졌어요.’, ‘팀 답합이 되어 서로에 대해 잘 알 수 있었다’라고 반응하면서 협동학습의 교육적 의의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인지적인 배구 지식의 깊이가 더 깊어지고 폭도 넓어졌다. 학생들 중에는 ‘몰랐던 규칙을 잘 알게 되었어요’, ‘배구에 대한 기술을 잘 알게 되었다. 속공, 시간차, 백어택 등 처음에는 다 그냥 스파이크인줄 알았다’ 등으로 모의중계 수업이 학생들의 배구 지식에 대한 인지적 수준이 향상됨을 확인시켜 주었다.
셋째, 학생들은 수업의 재미를 경험하고 있었다. 학생들의 반응 중에는 ‘친구들이 하는 것이 재미있었어요. ooo의 애드리브는 너무 재미있었어요.’, ‘발표를 할 때마다 그 사람의 개성에 따라 분위기가 많이 달랐다. ooo가 발표를 했을 때는 정말 재미있었다.’ 등이 있었다. 학생들은 창의적으로 대본을 구성하고 발표를 하였다. 발표를 하는 학생들이나 듣고 있는 학생들 모두 모의중계 수업을 재미있게 경험하고 있었다.
넷째, 학생들은 경기를 감상하고 싶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도 생겼다. 학생들의 반응 중에는 ‘데라크르주의 스피드 있는 파워 스파이크를 꼭 보고 싶다.’, ‘배구중계를 하면 채널을 돌렸는데 이제는 흥미가 생겨서 피하지 않고 즐길 것이다.’, ‘솔직히 아버지가 스포츠 경기를 집에서 보시면 좋아하지 않았다. 그런데 요즘엔 아버지 옆에서 붙어서 모르는 심판의 사인이나 선수들의 기술이 나오면 아버지께 물어보고 가끔 배구선수 이야기도 한다.’ 등 처럼 이제 배구 경기를 감상하고 싶기도 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도 생겼다.
모의중계 수업은 체육교과 감상수업을 위해 고안되고 적용되었다. 다양한 변형이 가능할 것이고, 체육교사들이 감상과 관련하여 재미있고 유익한 체육수업을 구현하는데 하나의 좋은 예라고 생각한다. 모의중계 체육수업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이태구, 김규리, 박형란, 이한주. (2011). 모의중계를 활용한 체육교과 감상 수업의 실행. 체육과학연구, 22(4), 2429-2444.’를 참고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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