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고문수(인천대학교 강사)
Ⅰ. 들어가기
체육수업에서의 감상수업은 체육 또는 스포츠문화에 대한 내면적인 이해, 학생들의 정서순화 그리고 체육문화의 이해와 체육비평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유익한 활동이다. 또한, 감상수업은 인지적인 접근 통하여 체육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비평적인 언어활동을 할 수 있게 하고, 이를 토대로 체육을 문화적 차원에서 중요하게 인식할 수 있으며,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감상수업에서 체육문화의 이해를 제공하는 부분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접하는 문화적 대상이나 현상 등을 지식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학습자의 생활의 일부로서 인식하는 경험들을 포함해야 한다. 감상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학습된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이 학습자의 생활과 연관될 때 좀더 의미 있는 감상이 될 수 있다.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교육 관점에서 학생들이 간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수업활동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는 측면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이 내포되어 있다.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대영역인 건강 활동, 도전 활동, 경쟁 활동, 표현 활동, 여가 활동에서도 ‘신체활동의 가치’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 있고, 다섯 가지 가치 영역은 인문 사회적, 자연 과학적, 예술적 현상으로 탐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닌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이중 건강 활동에서는 자신의 건강한 생활에 대한 책무성을 가진 객체로서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상황에 직면했을 때, 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생활에 근접하고 실천 중심적으로 지도해야 할뿐만 아니라, 올바른 태도 형성을 가져올 수 있도록 수업이 구안되어야 한다. 따라서 보고, 듣고, 경험하는 직․간접적인 실습 활동을 적극 활용하고, 구체물이나 영상물 등 다양한 감상활동 자료를 이용한 생생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해야한다. 도전 활동에서는 학생들 스스로의 수준으로 활동에 대한 충분한 학습이 어려울 경우나 ‘도전’적인 실제 상황의 생생한 경험을 위해 지역사회의 경기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관람하거나 방송 혹은 영상자료를 이용하는 방안도 요구된다.
예컨대, 경기를 감상 한 후 감상 기록을 쓰도록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인지적인 능력과 정의적인 태도를 함양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경쟁 활동에서는 효과적인 체육수업을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신체활동이 포함되도록 하고, 여러 가지 움직임 기술이나 개념이 적용됨을 인지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의사소통이나 집단 문제 해결, 동료 간의 격려 등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경쟁 활동에서는 ‘경쟁’적인 상황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위해 방송 혹은 영상자료를 이용하여 감상수업을 함으로써 경쟁문화에 대한 이해를 가져올 수 있고, 경쟁 활동 중 정서적인 태도 함양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체육과의 다섯 가지 신체활동 가치 영역 가운데 특히, 표현 활동에서는 정해진 동작의 순서와 정확한 표현법을 습득하는 데 목적을 두기보다는 스포츠와 무용 등 신체 활동에 존재하는 심미적 또는 예술적 표현 능력 및 감상 능력을 강조하는 가치 활동으로 체육의 예술적 측면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이때, 개개인의 능력에 대한 가능성을 모두 열어 두고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이 바람직하다.
개정된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표현활동 영역이 큰 범주로 새롭게 제시되어 무용뿐만 아니라, 예술적 성격이 강하고 신체 표현의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스포츠 종목도 함께 포함되어 표현 활동의 폭이 확대되었다. 또한, 기존 교육과정과는 달리 감상 활동이 새롭게 적용되고 감상수업이 강화되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홍희정․조미혜, 2009).
여가 활동에서는 여가의 가치를 경험하고 여가의 본질인 자유로움의 체득과 내적 동기 유발을 유도할 수 있도록 체험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때 활동 유형보다는 활동의 체험 자체가 중요한 것이며 체험을 통하여 여가의 의미를 전달하고, 자기를 깨닫고, 이것이 미래의 삶에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여가 활동에서는 안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안전사고 관련 영상물이나 사진 자료를 보고, 감상활동을 하면서 활동별 사고 예방법과 안전 교육이 다양한 측면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직접적으로 체험하기 힘든 여가 활동은 경기 장면이 담겨있는 동영상을 시청한 후 감상문 작성하기를 통해 학생들의 정의적인 태도를 함양하도록 해야 한다.
한편, 위에서 제시한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 활동에서 ‘신체활동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감상교육의 방향은 구성주의적 관점과 통합적인 관점으로 지향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측면으로 학생의 개성을 중시한다.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분석․해석하는 활동을 포함해야 한다. 감상수업을 통해 구성주의적 교육의 실천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교사는 학생들이 다양성을 인정하고 감상 학습을 통해 학습자가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활동을 수행하도록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교수학습 상황에서 다른 학생들의 반응과 입장을 존중하며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이 반응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조력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홍희정․조미혜, 2009에서 재인용).
통합적 관점에서는 신체활동을 총체적으로 체험하여 체육수업의 질을 높이고, 신체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체육과 연관된 음악을 감상하거나 편집하기, 스포츠 영화를 보고 감상문 작성하기, 스포츠 소설이나 시 읽고 독후감 쓰기, 생활 체육 동호회 방문하기, 국․내외 선수의 경기 관람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본고는 체육수업에서의 다양한 감상활동 자료를 소개하고, 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구성주의적 관점과 통합적인 관점으로 감상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켜나가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스포츠문화교육 실천을 위한 감상수업은 학생들에게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인지적으로 박식하며, 정서적으로 바른 태도와 인성을 겸비한 창의성과 인성을 지닌 학습자로 성장하는데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다.
Ⅱ. 체육수업에서의 감상활동
체육수업에서의 감상활동은 학생들의 인지적인 능력과 정의적인 태도를 함양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예컨대, 통합체육을 지향하는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신체적․인지적․정서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방향으로 다양한 감상 자료의 활용을 제안하고 있다. 학생들의 감상 능력은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 만들어 질 때, 함양될 수 있는 것이다. 다음에 제시하는 스포츠 인물 감상, 스포츠 경기 감상, 스포츠 문화 감상, 신체표현 감상 자료 등을 토대로 스포츠문화교육 실천을 위한 감상 수업을 만들어 보자. 아래에서 제시된 스포츠 감상 목록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자료센터(http://classroom.re.kr)의 자료로 한정하여 제시하였다.
1. 한국교육과정평가 교수학습자료센터(출처: http://classroom.re.kr)
2. 감상학습 활동지(예시)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건강 및 체력 증진을 위한 스포츠 기능’에서 ‘활동적인 삶을 위한 라이프 기술’로의 전환에 철학적 배경을 두고 있다. ‘활동적인 삶을 위한 라이프 기술’은 스포츠의 기능뿐만 아니라 스포츠맨십, 스포츠 문화, 타인에 대한 배려, 페어플레이, 리더십 기술 등 개개인이 활동적인 삶을 계획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유정애, 2007).
감상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신체 움직임의 미적 표현을 이해하고 움직임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며, 스포츠 문화를 보는 안목을 높임으로써 스포츠를 미적․참여적․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학생들의 반응에 기반 하여 다양한 소재를 발굴하고 짜임새 있는 감상중심 교수학습 전략을 세워 보다 진전된 수업을 모색할 것이다.
<인천신송중학교 노수신 교사의 수업일지>
체육수업에서의 감상수업은 학생들에게 움직임의 미적요소를 이해하고, 스포츠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가져오는데 큰 도움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학교현장에서 의미 있고 교육적인 감상중심 수업이 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의 마련이 시급하다. 고문수(2008)의 제안에서 보이듯이 학교체육의 변화는 교사의 열정과 책무성으로 만들어진다. 교사들에게 ‘무관심’을 ‘관심’으로, ‘비판’을 ‘자기개선의 변화’로 인정하는 분위기의 쇄신이 진행될 때, 학생을 배려하는 감상수업이 탄생할 것이다.
* 참고문헌
고문수(2008).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가치 실현을 위한 방향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15(4), 127-143.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한솔사.
유정애(2007).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서울 : 대한미디어.
홍희정․조미혜(2009). 중학교 체육과 표현활동 수업: ‘감상학습’을 잘 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 모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6(1), 19-4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자료센터 http://classroom.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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