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교사의 전문성으로서 학습 과제 분석 능력

 

글/신기철(전주교육대학교 교수)

효과적인 수업은 교사가 학생에게 가르칠 내용을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제시할 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체육교사는 움직임 요소와 실행 방법, 움직임 요소간의 특징, 학생들이 쉽게 범하는 실행상의 오류 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과제 분석

체육교육의 내용은 주로 운동기능, 개념, 지식, 전략, 정서, 사회적 태도 등이 포함된다. 이 중에서도 전통적으로 핵심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운동기능 지도라는 점에 이견이 없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운동기능 지도의 차원에 초점을 맞춘다.

교사가 교과서나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운동기능)이라고 해서 이를 곧바로 모든 학생들에게 제시하게 되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충분히 이해하거나 학습의욕을 갖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원래의 과제(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를 분석하여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학습 과제 분석 방법은 효과적인 수업을 하기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전문성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학습 과제 분석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1. 과정적 과제 분석
운동의 움직임 측면에 주목하여 일련의 움직임 과정을 분석하고 여기에서 의미 있는 활동 단위를 추출해 내는 방법으로서 이를 '과정적 과제 분석'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뜀틀 위에서 앞구르기'를 할 경우에 '도움닫기-예비구르기-구름판-제1공중자세-손짚기-제2공중자세-착지'라는 7가지 장면으로 분석되고, 각각의 장면에 대응하는 기능 수행 과제를 찾아 낼 수 있다.
예컨대, 예비 구르기에서 주로 사용하려는 발을 결정하는 것, 제1공중자세에서 상체의 상승을 억제해서 하체를 높이 치켜 올리는 기술, 손짚기 자세에서 팔에 의한 점프, 제2공중자세에서 몸의 자세, 안전한 착지법 등의 과제를 들 수 있다. 다만 각 장면의 기술적 요소가 동등한 가치를 갖고 학습 되는 것이 아니고 핵심적인 기술을 규명하여 그것에 중점을 두고 학습과제를 설정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의 발달 단계나 능력에 따라서도 각 요소에 대응한 과제의 설정 방법이 달라지거나 중점 과제를 달리하기도 한다.

2. 계층적 과제 분석
최종적인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학습해야 할 모든 하위 기능을 도출해내는 방법으로서 이를 '계층적 과제 분석'이라 한다. 계층적 과제 분석에서는 각 기능들 사이에 명확한 관련성에 주목한다. 즉 좀 더 높은 수준의 기능을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하위 기능들을 확인하여야 한다. 또 각 하위 기능을 학습자의 요구에 가장 적합하도록 조정한다. 기능들을 익혀나가는 학습 단계는 학습자가 항상 의욕을 갖고 계속 도전해가도록, 또는 자주 성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동작도전 활동 영역에 해당되는 기계체조의 종목들 안에는 수많은 기능들이 있는데, 이들은 무질서하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운동 형태나 운동 기술의 유사성에 의해 종합되고, 몇 개의 기능군으로서 체계적으로 분류될 수 있다. 게다가 각각의 기능군에 있어서는 단순한 기능에서 복잡한 기능으로서의 발전적인 계열이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기계체조를 지도하는 경우에는 '과정적 과제 분석'에 더해 이 '계층적 과제 분석'에 의해 과제를 추출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