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전문체육 ]

메시의 출현과 스페인의 아약스

 

 

글/하남길(경상대학교 교수)

 


                2012년 12월 10일 리오넬 메시(25·바르셀로나)가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의 레알 베티스와 벌인 원정 경기에서 전반 15분, 24분에 85호, 86호골(바르셀로나74, 아르헨티나12)을 연속으로 터뜨렸다. 그는 2-1 의 승리를 챙김과 동시에 1972년 이후 독일의 게르트 뮐러가 보유했던 시즌 최다 골(85) 기록을 40년 만에 갈아치웠다. 그의 출현으로 1959년 75골을 기록한 축구황제 펠레의 순위는 이미 3위로 처졌다. 축구 천재, 초능력자라는 찬사가 쏟아졌다. “우리나라는 왜 저런 선수가 등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바르샤 시스템”이란 명칭이 떠오르고, 이어 “아약스 시스템”이란 말이 떠오르게 된다. 메시는 ‘아약스 시스템’을 모방한 ‘바르샤 시스템’으로 인해 탄생한 스타이기 때문이다.

 

FC 바르셀로나


축구가 하나의 산업으로 등장한 것은 19세기 말이었다. 마르크시즘적 관점에서 프로 구단은 자본 기업이고, 구단 노동자였으며, 초창기 프로 축구선수들은 구단의 노예였다. 그러나 20세기 중반부터 구단과 선수의 관계는 대등한 관계로 변했다. 선수가 몸값을 높이 지불하는 구단을 선택할 권리를 갖게 되었던 것이다. 상황이 변하자 큰 자본이 없는 구단은 축구산업에서 밀려날 위기를 맞았다. 그 때 재정이 약한 구단에서 낸 아이디어가 유소년클럽육성 시스템의 가동이었다. 선수 자원을 조기에 확보하여 자체적으로 육성한 선수를 이적 시장에 팔아 큰 임대료를 챙기는 방식을 찾았다.


1900년 창단된 ‘암스테르담축구클럽아약스(AFC Ajax)’는 유소년 프로그램을 가동하여 큰 성공을 거둔 20세기 대표적인 축구클럽이다. 1970년대 이전까지 대개의 구단은 우수선수 스카우트를 위해 전통적인 정보수집체계와 스카우트 방식을 채용하고 있었다. 어린 선수들을 잘 지켜보다가 눈에 띄는 선수가 나타나면 해당 감독과 학부모들을 공략하는 방식이었다. 감독이나 학부형에게 지원금을 주거나 선물공세를 펼쳤다. 그러나 자본력이 약했던 아약스는 어린 선수들을 자체적으로 선발·육성했고, 그러한 노력은 1970년대 초반 뚜렷한 성과로 나타났다. 유로피언 컵 3연패, 1995년 유럽챔피언스리그 우승 등이었다. 아약스 시스템을 통해 등장한 대표적인 축구 스타는 크루이프, 반더사르, 베르켐프 등이다.


아약스의 더 놀라운 발상은 해외 축구 캠프의 설치였다. 네덜란드 각 지방의 축구 신동을 발굴하여 네덜란드 국가대표의 주력부대로 키워가는 동시에 외국 클럽과 협약을 맺어 외국 청소년들까지 키워냈다. 남아공의 ‘아약스 케이프타운’, 미국의 ‘아약스 아메리카’ 등이 그 예이다. 아약스 시스템의 성공사례가 알려지자 유럽 각 구단들도 아약스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구단이 이탈리아의 인터밀란이었다. 밀란은 아약스 시스템을 더욱 확대하는 방식을 취했다. 이탈리아 전역에 40개가 넘는 밀란 축구 캠프를 마련하고, 6,000명에 이르는 12세 이하 선수들을 관찰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했다. 영국에서도 연고지역의 학교나 유소년 클럽과 공식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며, 아약스 시스템을 모방했다. 오늘날 지구 곳곳에 유소년 축구 클럽이 번성하고 있다. 모두가 아약스의 획기적인 방식을 따른 것이다.


축구천재 리오넬 메시의 출현도 아약스 시스템을 모방한 ‘바르샤 시스템’의 가동결과였다. 메시는 아르헨티나 북동부 산타페주(州) 로사리오 출신이다. 성장 호르몬이 나오지 않아 키가 자라지 않았던 작은 메시였다. 아무도 그를 알아보지 못했지만 아르헨티나에서 세운 바르셀로나 축구교실의 책임자가 13세의 축구 천재를 알아보고 메시와 그의 가족을 스페인으로 이주시켜 오늘날의 메시로 키웠다. ‘바르샤 시스템“은 스페인의 아약스 시스템이었고, 리오넬 메시는 스페인 아약스가 키워낸 보물인 셈이다. 우리나라에도 외국에 유소년 축구 캠프를 설치한 구단이 있는지 모르겠다. 미래 한국이 월드컵 우승은 바르셀로나와 같은 과감한 투자에 달려있는 것이 아닐까?

 

 


참고문헌
Arlott, J.(1975). The Oxford Companion to Sports & Game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Giulianotti, Richard(2000). Football: a sociology of the global game, Oxford: Blackwell Ltd.
Golesworthy, M.(1977). Encyclopedia of Association Football. Newton: Abbot.
Mason, Tony(1989). Sport in Britain: a social histor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Mason, Nicholas(1974). Football, London: Maurice Temple Smith Ltd.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