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연구 비평은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구성하는 수업 현상을 연구자가 하나의 분석 텍스트로 정하여 수업 활동의 과학성과 예술성, 수업 참여자의 의도, 교과와 사회적 맥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수업활동을 기술․분석․해석․평가하는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글쓰기의 시작이다.
수업 연구 비평의 개념 속에 포함된 몇 가지 용어들을 통해 수업 연구 비평이 무엇이며 어떤 활동인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수업 연구 비평은 수업 연구 현상이 ‘교사와 학생들에 의해서 공동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중시한다. 이러한 비평은 ‘교사 중심으로 수업을 관찰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일부 비판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수업 연구 비평은 결코 좁은 의미의 교사의 수업 기술에만 관찰을 한정하지 않는다. 수업 연구 비평은 교사와 학생들이 배움을 매개로 어떻게 만나는지에 관심을 기울인다. 교실 수업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것도 학생이 일방적으로 규정하는 것도 아닌 교실 수업은 이 둘의 상호작용과 교섭의 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산물이다.
둘째, 수업 연구 비평은 분석 텍스트로서의 수업현상을 기술, 분석, 해석,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여기에서 ‘기술(記述)하기’는 수업에서 일어난 일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하기’는 수업 자체에 대한 묘사뿐만 아니라 수업을 하는 교사나 학생들에 얽힌 일화, 수업이 진행되는 시대 상황에 대한 묘사까지도 포함된다.
‘분석(分析)하기’는 수업과 수업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그 정보를 비교․분류․대조하는 활동을 통해 수업 현상의 의미를 1차적으로 드러낸다. 기존의 방법에서 사용된 다양한 분석 기법들이 이 단계에서 활용될 수 있다.
‘해석(解析)하기’는 분석하기를 바탕으로 하여 수업 현상의 의미를 보다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것이다. 깊이 있는 해석은 수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의 수집과 연구하는 태도로부터 나온다.
‘평가(評價)하기’는 기술․분석․해석 작업을 바탕으로 수업의 가치를 판단하고 그 판단의 합리적인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하도록 한다.
셋째, 수업 연구 비평은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글쓰기의 시작이다. 수업 연구 비평은 최종적으로 독자들이 읽을 수 있는 좋은 글을 쓰는 일로 마무리된다. 수업 연구 비평의 최종 산물인 비평문을 통해 비평가는 수업을 한 교사나 관심 있는 독자들이 수업 현상을 더 잘 이해하고 수업에 대한 비평적인 대화를 통해 글쓰기의 단계로 접근해가는 유인가를 제공한다.
1. 수업 연구 비평의 유형
수업 연구 비평의 유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먼저 수업 연구 비평을 유형화하려는 의도부터 생각해 보자. 여러 다른 학문 비평 영역에는 다양한 비평의 유형들이 정립되어 있다. 특히, 오랜 전통을 가진 문학 비평의 영역에는 수많은 비평 유형이 존재한다. 이는 비평의 타당성을 둘러싼 오랜 논쟁의 산물이다. 비평의 유형이 다양하게 정립되면 어떠한 부분에 장점이 있을까? 우선 대상이 되는 작품의 의미를 풍부하게 읽어낼 수 있다. 비평의 유형이 많다는 것은 작품의 의미를 읽어내는 다양한 경로가 마련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비평을 유형화하면 비평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에게 길 안내를 제공할 수 있어서 좋다.
체육수업 연구 비평도 마찬가지이다. 체육수업의 연구 현상은 매우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수업 연구 비평을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수업연구에서 무엇을 관찰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다양한 안내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안내도를 통해서 수업 연구를 보는 다양한 가능성과 구체적인 경로를 확인하고, 각각의 전통에 따라 작성된 수업 비평문을 접하며, 그런 비평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질적 연구의 글쓰기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이 수업 연구 비평을 유형화하려는 이유이다.
이제 수업 연구 비평의 가능한 유형들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하자. 이 문제도 인접 비평 영역을 참고할 때 의미를 더할 수 있다. 문학 비평 관련 책을 보면 많은 비평 장르들이 소개되고 있다. 간단히 네 가지로 유형화한 입장을 살펴보도록 하자. 문학 비평은 문학 텍스트를 중심으로 텍스트와 세계의 관계에 주목하는 입장, 텍스트와 작가의 관계에 주목하는 입장, 텍스트와 독자의 관계에 주목하는 입장, 마지막으로 텍스트 그 자체에 주목하는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미술 비평의 경우도 다양한 비평 유형이 존재한다. 미술이 세상을 어떻게 재현하는가를 중시하는 사실주의적 비평, 미술가의 내면세계와 감성이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중시하는 표현주의적 비평, 자율적인 미학적 판단 형식에 의존하여 미술품을 판단하는 형식주의적 비평이 있다. 그리고 미술 작품이 사회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중시하는 도구주의적 비평이 있다.
이러한 인접 분야의 다양한 비평 장르들은 수업 연구 비평을 유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선 수업 연구 비평의 초점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수업 연구의 의도에 초점을 맞춘 수업 연구 비평이 있고, 수업 연구를 수업의 맥락, 교과 내용, 행위자로 구분할 때 수업의 맥락에 초점을 맞춘 비평, 교과 내용에 초점을 맞춘 비평, 행위자에 초점을 맞춘 비평이 있다. 행위자에 초점을 맞추는 비평의 경우에는 다시 교사 중심의 비평, 학생 중심의 비평,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하는 비평이 가능하다. 비평의 초점은 여기에 한정하지 않는다. 수업 연구가 일어났던 공간을 분석하는 공간 비평이 있는가 하면 수업 연구가 전개되는 시간의 특질을 분석하는 시간 비평도 가능하다. 그리고 수업 연구 결과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을 분석하는 수용자 비평도 있다.
이러한 초점을 바탕으로 수업 연구 비평을 유형화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연구 자체의 구성․조직․논리의 일관성 등을 중심으로 읽는 기술적 혹은 형식주의적 비평이 있다. 둘째, 수업 연구 활동을 전개한 교사나 연구 참여자의 성장 이야기와 관련짓는 역사적․심리적 비평이 있다. 셋째, 사회적 맥락 및 현실세계와 연결시켜 읽어나가는 맥락적 혹은 사회학적 비평이 있다. 넷째, 수업 연구 결과를 제3자나 독자의 반응 중심으로 보는 수용자 반응 비평이 있다.
2. 수업 연구 비평의 장점
수업 연구 비평의 장점은 다양하게 진술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 수업 연구 비평은 소통적 대화의 풍토를 조성한다. 비평은 작품과 독자 사이에서 존재한다. 비평은 작품의 다양한 의미를 글로 바꾸어 독자에게 흥미 있게 전달함으로써 작품과 독자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한다. 이러한 소통적 기능은 비평이라는 제도적 실천의 본질적인 속성이다. 비평의 이러한 기능은 폐쇄적인 수업 연구 문화를 바꾸는데 기여할 수 있다.
둘째, 수업 연구 비평은 수업의 내용에 대하여 글쓰기를 하는데 우리의 안목을 고양시켜 준다. 비평가는 작품이나 연구논문 속에 숨어 있는 질적인 특성을 찾아내고, 이를 언어화하여 우리에게 전달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수업이나 연구에 내재되어 있는 풍부한 의미에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수업 연구의 현상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수업을 실천하고 개선하는 안목을 갖도록 한다. 수업 연구 비평은 수업 연구의 현상에 관심을 가지는 독자들에게 수업 연구 현상에 대한 기술․분석․해석․판단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을 비평적 대화의 장으로 초대한다. 독자들은 이러한 대화에 초대되어 때로는 비평에 공감하고 때로는 비평가와 다른 견해를 갖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자연스럽게 자기 나름의 수업 연구를 비평하는 관점을 형성하도록 한다.
셋째, 수업 연구 비평은 우수한 수업 연구 사례와 글을 발굴하는데 도움이 된다. 영화 비평, 연극 비평, 미술 비평 등 다양한 비평들은 어떤 예술 작품이 더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드러낸다. 때로는 예술 작품이 난해하고 복잡할 때 비평가의 이러한 역할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예컨대 피카소와 같이 시대를 앞서가는 미술가와 일반 미술 감상자 사이에는 엄청난 거리감이 존재한다. 미술 비평가는 그 간격을 매개하며 피카소의 작품이 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드러낸다. 이런 비평의 기능은 수업 연구 비평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수업 연구 비평은 수업 연구를 통해 형성된 글에 대한 해석과 가치판단을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어떤 연구와 글들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우수한 수업 연구 사례를 발굴하여 소개함으로써 수업 실천가들에게 자신의 수업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실천을 계획하여 교사가 알고 있는 암묵지를 학생들에게 주는 실천지로 재구성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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