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둥지 기자단

우리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스포츠애널리스트 1




                                                                                  글/ 오수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사진: 2011715, “스포츠 애널리스트 양성 과정의 첫 시작을 알리는 개강식이 한국체육대학교에서 열렸습니다. 개강식이 끝난 후 체육인재육성재단 정동구 이사장님을 비롯한 강의담당 교수, 그리고 70명의 수강생들이 함께 한 사진.>


#1.
스포츠 애널리스트(Sports Analyst), 그들은 누구인가?

스포츠 경기 분석가, 그들은 누구일까요? 우리나라에 스포츠 경기 분석가라는 개념이 사람들에게 알려진 배경에는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 신화에 있습니다. 히딩크 호의 든든한 조력자였던 고트비 코치의 과학을 기반으로 한 선수들의 움직임 및 상대팀 경기 분석 등을 통한 전략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그 중요성이 인지돼 왔습니다. 현재 최고의 감독이라 불리는 레알 마드리드의 무리뉴 감독 또한 스포츠 경기 분석가 출신 명감독이며, 우리나라의 조광래 호에도 스포츠 경기 분석가 출신 아디 수석 코치가 경기력 향상을 위한 과학적인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스포츠 애널리스트는 스포츠 경기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기록, 수집하여 분석 및 평가 작업을 수행하는 전문가를 뜻합니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 선수 스카우트 정보, 연봉협상 정보, 선수 평가 및 관리, 정보 제공자 역할도 할 수도 있습니다.

스포츠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과 유럽에서는 스포츠와 과학의 결합이 모든 스포츠 종목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에 우리나라 스포츠 과학화를 이끌기 위한 스포츠 애널리스트 양성과정사업이 체육인재육성재단과 문화체육관광부의 주최, 한국체육대학교의 주관으로 국내 최초로 시작되었습니다. 이곳에는 다양한 종목의 선수 출신(핸드볼, 유도, 야구, 축구 등), 현장에서 경기 분석가로 활동하시는 분, 해당 관련 과목을 개설하고 싶으신 교수님, 스포츠 아나운서를 꿈꾸시는 분, 그리고 K리그를 프리미어리그 인기 부럽지 않은 리그로 만들고 싶은 대학생 등 같은 곳을 바라보며 힘차게 뛰어 나갈 70명의 꿈이 모이게 되었습니다.


<사진: 한국체육대학교 정보과학관 201호 강의실을 꽉 메운 미래의 스포츠 애널리스트 70, 이들은 토요일의 달콤한 휴식을 뒤로하고 매주 오전 9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스포츠 애널리스트 양성 과정에 참석합니다. 위 사진은 수업에 열중하고 있는 모습.>


#2. 2011
723일 설레는 첫 수업 현장, 그곳엔 불꽃 튀는 열정만이 가득

스포츠 애널리스트 양성과정을 진행해주시는 한국체육대학교 박재현 교수님은 첫 수업 시간에 이런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번 사업이 잘 진행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곳에 모인 분들이 모두 스포츠 애널리스트를 향한 꿈이 간절하기 때문입니다. 4:1의 경쟁률을 뚫고 여기 오신 분들 나는 스포츠 애널리스트다!’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벌써부터 스포츠 구단이나 관련 분야 업체에서 채용 문의가 있었고, 많은 이들의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스포츠 경기 분석가가 각종 데이터와 비디오를 분석하여 제공하고자 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스포츠 전문가만큼 똑똑해진 일반 스포츠팬들을 위한 흥밋거리 자료와 선수 및 지도자에게 경기력 향상을 위한 자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스포츠 애널리스트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분석하고자 하는 해당 종목에 대한 깊은 전문 지식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스포츠의 애정은 물론, 얼마만큼 경기규칙 등을 잘 알고 있는 가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영상 편집 기술, 데이터 분석 및 통계, 컴퓨터 활용, 발표 능력도 갖추어야 할 자격 요건입니다. 아무리 경기 분석을 잘 마쳤을지라도 그것을 대상자(스포츠팬, 감독, 선수 등)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면 그 분석은 무의미해지기 때문입니다.

많은 이들이 밤잠 설치며 생중계를 놓치지 않는 프리미어리그의 각 팀에는 경기 분석가가 적게는 5~6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4대 프로 스포츠인 축구, 야구, 농구, 배구에도 머지않아 경기 분석가의 중요성과 그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체육인재육성재단의 든든한 지원, 한국체육대학교 교수님들과 스태프들의 스포츠 애널리스트 양성과정에의 애정, 각 분야 최고의 교수진들, 그리고 70명의 폭발적인 열정들이 모여 하나씩 발맞춰 나간다면 우리나라의 스포츠 과학화에 앞장서는 성공적인 계기가 될 것입니다.

 (“스포츠 애널리스트공식 홈페이지 주소: http://www.sportsanalyst.or.kr/)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