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공교육을 통한 체대진학지도 사례(1)

 

 

 

 

글 / 임성철(원종고등학교 교사)

         필자가 고등학교에서 체육교사로 일하면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체대진학반을 운영하기 시작한 것은 2006년부터의 일이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원종고등학교에서는 2010년부터 현재까지 3년째 방과후학교 체대진학 프로그램인 ‘스포피아’를 동료체육교사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현재 20여명의 체대준비생들이 일주일에 세 번 모여서 2시간씩 체대진학을 위한 실기를 준비를 하고 있다.


필자는 올해 3월 21일에 스포츠둥지에 ‘공교육을 통한 체대진학지도’를 기고하였다. 이 글을 통해서 공교육을 통한 체대진학지도의 특징, 장점, 보완할 점을 제시하였다. 지금부터는 내가 3년째 동료체육교사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 원종고 방과후학교 체대진학 프로그램인 ‘스포피아’를 소개하고자 한다.

 

스승의 날에 스포피아 학생들과의 기념 촬영 임성철

 

 

 

스포피아의 목적
1. 학생의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교육의 내실화
2.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과 진학지도
3. 체대진학지도를 통한 체대준비생들의 사교육비 절감
4.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통한 공교육의 강화
5. 체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한 기초체력 육성과 체대입시실기의 지도
6. 학생의 진로 개척 능력의 신장

 

 

스포피아 운영상의 유의점
1. 학생의 특성과 소질을 계발하도록 지도한다.
2. 대학 진학을 위해서 실기능력과 학업능력을 균형이 있게 키워 가도록 지도한다.
3. 체대진학 지도를 통해서 수시와 정시 진학률을 향상시킨다.
4. 체육교과 교사들의 협조를 통해서 학생 지도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5. 체대진학 지도를 통해서 학생들의 수시와 정시 진학률을 향상시킨다.
6. 인터넷카페(다함께 즐거운 체육을 http://cafe.daum.net/shimwonsports4u)를 활용하여 체대입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운동동작을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스포피아의 수업운영
1. 운영시간 : 매주 화요일, 목요일 18시 30분 - 20시 10분, 토요일 13시 – 14시 40분(100분)
2. 지도교사 : 원종고 체육교사(임성철, 김진환)
3. 지도장소 : 원종고 실내체육관, 운동장

 

 

 

스포피아의 수업내용

1. 기초체력강화 운동

 

 

2. 대학별 실기 운동 및 측정

 

 

 

3. 인터넷카페(다함께 즐거운 체육을 http://cafe.daum.net/shimwonsports4u)를 활용한 정보제공과 의사소통

 

 

 

 

<참고문헌>
임성철(2011). 체대진학 길라잡이. 서울: 꿈꾸는 사람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