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고문수(인천대학교 강사) 1 스쿠터 보드란 무엇인가? 2 스쿠터 보드 교구
스쿠터 보드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고, 사이즈는 약 40cm× 40cm이다. 사각형 모양의 플라스틱 바닥에 바퀴가 달려있는 장비인데 일종의 썰매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다양한 색깔로 만들어져서 시각적인 효과가 높고 스쿠터 보드의 몸체 양 옆에는 손잡이가 달려있어 안전하며 다른 스쿠터 보드와 연결할 수 있는 고리가 있어서 여러 개를 연결하여 다양한 활동에 이용할 수 있다. 학생들은 스쿠터 보드를 이용한 활동을 통해 신체 조정능력 및 힘의 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모둠원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협동심을 키울 수 있다(고문수, 2010).
가. 스쿠터 보드
스쿠터 보드는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 졌으며, 양쪽에 손잡이가 있어 학생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실내 및 실외에서 사용 가능하고 커넥터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스쿠터 보드를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다. 또, 스쿠터 보드 바스켓이나 플라크 폴 등을 꽂아서 게임 활동 시 활용할 수 있다.
나. 스쿠터 보드 패들
스쿠터 보드 패들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고 배를 이동하기 위해 젓는 노와 비슷한 모양이다. 양쪽 끝에는 고무로 된 깜찍한 캐릭터가 있어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준다. 노를 젓듯이 양쪽 끝으로 바닥을 뒤쪽으로 밀면서 스쿠터 보드가 앞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도구이다. 한쪽만 젓도록 만들어진 것도 있다.
다. 스푸커 보드 발사대
스쿠터 보드 발사대는 새총처럼 생긴 모양의 플라스틱 장비이다. 스쿠터 보드를 타면서 볼을 발사할 수 있으며, 타깃 맞추기 또는 팀을 나눠 서로 맞추는 게임과 같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라. 스쿠터 보드 태그
스쿠터 보드 태그는 스쿠터 보드(4개)와 플라그폴(4개), 플라그 6개(노랑 3개, 빨강3개)로 구성되어 있다. 스쿠터 보드를 타면서 폴에 달려있는 플라그를 먼저 잡는 게임 등을 할 수 있다.
마. 스쿠터 보드 바스켓
스쿠터 보드 바스켓은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 졌으며, 스쿠터 보드에 꽂아 폼볼이나 빈백 등 여러 가지 볼로 패스하면서 상대편 바스켓에 넣는 게임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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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터 보드를 활용한 실내 체육수업 |
가. 반환점 돌아오기
1) 앉은 자세로 반환점 돌아오기(패들의 유무, 장애물 유무)
스쿠터 보드에 앉아서 손으로 바닥을 밀어 이동한다. 정해진 반환점을 돌아서 출발점으로 신속히 돌아온다. 두 팀, 세 팀 등 팀으로 나누어 경쟁 활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 중간에 장애물을 설치하여 난이도를 어렵게 할 수 있다.
2) 2인 1조(또는 3인 1조)가 되어 반환점 돌아오기(스쿠터 보드 1개)
한 사람은 스쿠터 보드에 앉고 다른 어린이가 뒤에서 앉은 학생의 어깨에 손을 대고 밀어주면서 반환점을 돌아오는 활동이다.
3) 2개의 스쿠터 보드를 연결하여 반환점 돌아오기
두개의 스쿠터 보드를 연결하여 단체경기 형식으로 진행하는 방법이며 엎드린 자세, 앉은 자세 등 변형하여 진행할 수 있다.
4) 스쿠터 보드 조정경기(개인, 2인, 3인-스쿠터 보드 패드 이용)
일정한 구간을 빠르게 통과하는 활동으로 손 또는 패들을 이용하는 활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앉은 자세나 엎드린 자세 등으로 변형할 수 있다. 스쿠터 보드패드를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다.
나. 목적지 도착하기
1) 목적지와 연결된 로프를 손으로 당겨서 목적지에 도달하기
목적지와 연결된 로프를 잡아당겨서 신속하게 목적지로 이동하는 활동으로 서서하기, 앉아서 하기, 누워서 하기 등으로 변형할 수 있다.
2) 콩주머니 건져서 목적지로 옮기기
중간지역에 흩어져 있는 콩주머니를 주어진 조건만큼 건져서 목적지로 운반하는 활동이다. 반대로 출발지에서 여러 가지 색깔의 콩주머니를 싣고 해당하는 코너에 해당하는 색깔의 콩주머니를 놓고 돌아오는 미션 해결 활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3) 정해진 영역에 놓인 콩주머니를 통에 담아서 출발지로 돌아오기
다. 스쿠터 보드 게임
1) 스쿠터 보드 사격
일정한 공간에서 스쿠터 보드를 타고 페찌볼(짐볼)을 차거나 몰아서 상대방의 골대에 넣는 경기로 축구와 유사하지만 스쿠터 보드에 앉아서 이동한다는 것이 다른 점이다. 공간의 크기를 변형하거나 인원을 달리하여 게임을 하게 되면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높일 수 있다(고문수, 2010에서 재인용).
2) 스쿠터 보드 줄다리기
스쿠터 보드에 줄을 연결하고 서로 반대방향으로 많이 이동하는 활동으로 2인, 3인 등으로 변형하여 활동할 수 있다.
3) 스쿠터 보드 발사대를 이용한 목표물 맞히기
새총처럼 만들어진 스쿠터 보드 발사대를 이용하는 활동으로 정해진 지역에 있는 목표물에 근접하여 목표물을 맞히고 돌아오는 활동이다. 타깃 맞추기 또는 팀을 나눠 서로 맞추는 게임을 할 수 있다.
4) 고양이와 토끼게임
주어진 공간 안에서 스쿠터 보드를 타면서 상대방의 폴에 달려있는 플라그를 먼저 잡는(빼앗는)게임이다. 두 명의 학생이 일정한 거리를 두고 출발하여 나중에 출발한 학생이 먼저 출발한 학생이 갖고 있는 폴에 달려있는 플라그를 확보하면 된다. 먼저 출발한 학생은 최대한 빨리 안전지역으로 도망가야 한다(고문수․손천택 역,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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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을 위한 배려 |
스쿠터 보드는 바퀴가 있어서 자유롭게 움직이는 교구이므로 학생들에게 상해를 입힐 수도 있다. 특히, 스쿠터 보드 위에 서있는 학생을 강하게 밀거나 스쿠터 보드를 타면서 서로 부딪히게 되면 다칠 수 있으므로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스쿠터 보드 커넥터처럼 스쿠터 보드를 서로 연결하는 교구들을 사용할 때 무리하게 힘을 주면 파손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그리고 스쿠터 보드가 전복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스쿠터 보드 손잡이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어 다른 스쿠터 보드와 부딪혔을 때, 손가락이 다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참고문헌
강요한(2011). 건강 활동 체험마당. 2011 초등체육한마당 자료집, 117-127.
고문수(2010). 체육수업 어떻게 할까. 파주: 이담북스.
고문수․손천택 역(2009). 재미있는 도전활동 수업. 서울: 레인보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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