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박상봉 (서울개일초등학교 교사)
◎ 학교 운동장에서 자전거를 배우자!
자동차의 매연으로 인한 공해유발, 교통 체증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요즈음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을 권장하며, 자전거 하이킹을 통해 건강 및 여가생활을 누리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초등학교에서도 2009년부터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교육을 실시하여 환경을 생각하고 올바른 자전거 타기 문화를 형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자전거 탈 곳이 마땅치 않아 어린 시절 자전거를 배우지 못한 학생들은 처음 타보는 두 발 자전거를
매우 신기해하며, 자전거 교육에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배우는 자전거는 학교자체에서
보관․사용하여 개인 자전거가 없이도 상시적으로 교육이 가능하며, 10~20명 단위로 순환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전교생의 지도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기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은?
학교 운동장에는 자동차가 다니지 않으므로 무조건 안전하다고 생각해도 될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왜냐하면 운동장에는 자동차가 다니지는 않지만 대신 많은 학생들이 달리기, 공놀이 등을 하는
곳이므로 반드시 자전거 교육 담당교사의 임장 지도아래 자전거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자전거를 타기 전 반드시 손목, 발목, 무릎, 허리 등 주요 관절을 풀어주는 준비운동을 실시하고,
자전거 안전 장비(헬멧, 팔꿈치 보호대, 보호 장갑, 무릎 보호대 등)를 착용하여 넘어지더라도 부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자전거 주행을 위한 효과적인 운동장 사용방안
운동장 공간에 라인을 적절하게 긋거나, 라바콘 등으로 주행 구간을 표시해 놓으면 훌륭한 자전거
교육장이 된다. 처음에는 넓은 공간에서 균형을 유지하며 직선으로 주행하는 것에 비중을
두다가 점차 다양한 주행방법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주의할 점은 각 연습코너별 충분한 간격을
유지하여 충돌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음은 체계적인 자전거 교육을 위한
운동장 사용 방안의 예시이다.
◎ 자전거 타기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자!
자전거는 수영과 같이 관절에 많은 무리를 주지 않아, 운동 상해의 부담이 적고 산소섭취량이
많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며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고 자전거 폐달을 반복적으로 돌리는 활동은
하체의 근력을 발달시켜 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므로 공부에 집중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요즈음은 학교에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으로 자전거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자전거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또 가정에서도 꾸준히 자전거 타기 운동을 실천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가족과 함께 신나는 자전거 하이킹을 떠나 보자.
학교에서 자전거 교육을 잘 받았으면 이제 가족과 함께 본격적인 자전거 하이킹을 해보자. 자전거
하이킹은 집 주변뿐만 아니라 걸어서 가기 힘든 교외로 나가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가족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좋은 활동이므로 미리 계획을 잘 세워 안전하고
즐거운 활동이 되도록 해보자.
자동차를 이용한 여행이 분명 신속하고 편안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전거 하이킹을 통해 잠시라도
천천히 보고 느끼며 여유를 즐기는 ‘느림의 미학’에 빠져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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