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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초‧중‧고 체육 실기 평가는 어떻게 준비할까?


                                                                                                글 / 김택천 (삼성고등학교 교사)

체육교육에서 평가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의 조화로운 발달이라는 교육 목표에 근거하여
세 영역의 균형을 이루어져야 한다. 인지적 영역의 평가는 단순한 지식의 암기 능력은 물론 응용,
분석, 종합 능력을 평가하여야 하며 정의적 영역의 평가도 단순히 태도를 평가하는 수준을 넘어
상호존중, 협동성, 페어플레이 정신, 책임감, 준법성, 인내심 등의 다양한 정의적 요소를 평가해야
한다. 또한 심동적 영역에서도 단순 기초 운동 기능이 아니라 종합적인 경기 능력을 평가하여야
한다.

또한, 체육과 평가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독립된 학습 영역으로 구분되어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영역의 균형성과 통합성을 함께 고려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체육교육은 세 가지의
영역이 신체활동을 통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기평가는 신체활동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체육수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있는 평가이며,
실기평가는 실제로 수행하는 능력 즉, 학습 수행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체육
에서 실기평가를 주로 운동수행력에 국한하고 있으나 학습 수행력을 어떤 범위로 보는가에 따라
실기평가에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내용도 포함될 수 있다.


 

실기평가를 위한 준비 전략 
 
1. 실기평가의 의미 이해하기

실기평가를 받는 주요 목적은 그 평가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현명한 학생은 실기평가가 매우
유용한 학습 경험이 된다는 점을 알고 있다. 실기시험을 통해 자신의 학습 수준의 정도를 이해하는
것은 다른 실기평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갖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실기평가는 자신의
학습과정을 다시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즉, 학생들은 특정  실기의 시험을
준비하고, 실제 평가를 받고, 시험결과에 대해 반성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활동과제를
수행하면서 자신의 학습 방법과 학습 수준이나 량이 적합하였는지 알 수 있다. 실기평가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의 학업 성취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2. 실기평가에 대한 정보 파악하기

학년 초 또는 학기 초에 제공하는 평가 계획에 대한 정보를 명확하게 파악한다. 학년 또는 학기
초에 실기평가에 대해 평가방법, 배점, 평가 시기 등을 제공하고 있으나 학생들은 평가가 가까이
다가오면 그 때에 이르러 비로소 평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려는 경우가 많다. 좋은 실기평가를
받으려면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최선이다.


3. 학습 내용 이해하기

체육수업에서 가르치는 방향, 개념, 핵심 내용, 주요 수행방법 등 수업 내용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해하는데 주력한다. 특히 학습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듣거나 시범을 보는 경우, 잘 이해하가 되지
않는 내용이 있으면 즉각적으로 질문하고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 학습내용 수행하기
 
실기 과제를 수행할 때 자신이 학습 내용을 정확히 수행하고 있는지 파악하여야 한다. 수업에서
과제활동지를 제공하는 경우는 과제활동지의 내용과 같이 학습을 하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과제
활동지 내용과 같이 학습할 수 있도록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혼자서 연습하여야 하는
경우는 동료에게 잘못된 점에 대한 지적을 부탁하는 등의 방법으로 실기 과제 수행을 적극적으로
하여야 한다. 하지만 일부 학생들은 학습 내용 수행에 소극적으로 이와 같은 학습 자세로는 좋을
실기평가를 받기는 매우 어렵다.


5. 학습내용 핵심찾기
 
실기 과제의 내용 속에는 선생님이 설명하고 강조한 수행 내용이 반드시 있다. 특히 학습내용을
수행하는 동안 선생님이 관찰하시면서 강조하는 내용이나 동작 수정, 수행 태도 수정을 지시한
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6. 실기평가를 받는 방법 정하기
 
실기평가의 정보와 학습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종합하여 과제 활동을 참여하여 실기평가를 준비
하면서 잘하는 부분과 잘 못하는 부분을 나름대로 정리하고 숙달할 방법을 정하고 준비하면 실기
평가를 준비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7. 실기평가 내용의 숙달하기
 
중학교 주당 3시간, 고등학교 주당 2시간의 체육수업으로는 실기평가 내용을 숙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앞에서 나름대로 정리하고 숙달할 내용이나 방법을 자연스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연습하여야 한다.
실기를 수행하는 것은 단지 실기평가 내용을 머리로 이해했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 때를 의미한다. 따라서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실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내용과 수행이 어느 정도 일치할 수 있도록 연습하여야 한다.


8. 실기평가자 입장되어 보기
 
“선생님은 실기를 평가할 때 평가 요소를 볼까?”, “내가 평가자라면 평가 과제 중 어떤 내용으로 평가를
구성할까?” “선생님은 어떤 내용을 선호할까?” 등을 생각해보면서 평가를 준비하게 되면 학습동기를
적극적으로 높일 수 있다.

 
9. 미리 실기평가 하기
 
숙달하고 있는 것과 실기평가를 받는 것은 차이가 날 수 있다. 흔히 “연습할 때는 잘 되었는데...
”라고 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다. 이는 실제 실기평가 방법에 따라 스스로 실기평가를 하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이다. 사전에 실기평가의 기준에 따라 스스로 평가하고 미처 확인하지 못한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여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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