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김택천 (삼성고등학교 교사)
체육수업에서 태도평가는 두발, 복장, 수업 참여 태도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수업의 준비도, 수업 수행 참여도를 단순히 태도평가로 인식하고 있으나, 최근 체육교육에서
정의적 영역을 강조하는 방향이나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체활동 가치 중심”을 강조하고 있는
관점에서 태도 평가는 단순히 체육수업 운영상 학생의 태도를 평가하는 것을 넘어 학습자가 체육
수업에서 주의, 흥미, 동기, 태도, 가치, 신념 등의 형성과 변화를 평가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여야 한다.
체육수업에서 학습자가 형성과 변화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바람직한 태도(정의적)의 내용들은
준비성, 안전성, 적극성, 협동심, 인내심, 자신감, 책임감, 도전성, 공정성, 준법성, 극복능력, 공동체
의식, 스포츠퍼어슨십, 페어플레이 등 무수히 많이 있다.
태도평가는 일반적으로 체육수업이 이루어지는 동안 수시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또한 태도평가는 태도의 변화를 평가하기 때문에 결과보다는 학습 과정을 더 중요시하는 평가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어떤 방향으로 태도평가가 이루어지는지 알아보자.
1. 태도평가의 중요성
학교체육에서 정의적 영역의 교육과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던 것은 체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심동적 영역 중심의 실기 평가에 치중하였을 뿐 아니라 ‘정의(情意: affect)’라는 개념이
추상적이고 다의적이며 평가 방법이나 도구제작의 기술적 문제 등으로 인해 단순히 태도를 평가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태도 평가가 단순히 이루어지거나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태도
평가에 대해 체육은 물론 모든 교과에서 전 세계적으로 중시하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전인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체육수업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동시에 체육수업에서 추구하는 목표와 학습 결과가 일치
하도록 학생 수준의 체육수업 내용이 구성되고 학습 내용에 대한 구체적이며 합리적인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질 때 학교체육에서 전인교육을 위한 체육수업이 진행될 수 있다.
그러나 여태까지 대부분이 체육수업은 운동 기능 습득 또는 스포츠 경기 위주의 단순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 들어서야 다양한 학습 결과를 요구하는 체육수업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다시 말하면 체육수업은 이제 단순 운동기능 또는 체력 발달 이외에 인지(지식), 정의(태도)적인
면의 발달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전환되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학습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평가만으로는 다양한 학습 결과를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실기 평가 뿐 아니라 지필 평가와 태도 평가도 다양화되어야 합니다. 특히, 태도 평가는
실기나 지식에 비해 평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개별학생을 일일이 관찰하는 번거롭고 어려운 힘든
평가이다.
실기 평가나 지필 평가에 비해 평가를 실시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계화와
산업화, 정보화에 따른 가치혼란과 자아상실 증후에 슬기롭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시
되어야 하며 이를 등한시 할 수 없다.
더구나, 다른 교과보다 전인교육을 강조하는 학교체육에서는 비록 어렵지만 태도 평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정의적 영역의 목표
교육인적자원부(2007, p.3)가 고시한 체육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체육의 목표이다. 그 내용 중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목표는 밑줄과 같다.
체육과는 신체 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한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한다. 즉, 신체 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지식과 실천 능력, 자신의 미래를 계발하는 데 필요한 도전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선의의 경쟁력과 협력하는 태도를 함양한다.
또한, 각 학교급별 목표에서 ‘실천과 감상’을 통해 정의적 영역의 목표를 언급하고 있다.
3. 학년별, 가치 영역별 학습할 정의적 내용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년별, 가치 영역별 정의적 학습 내용을 다음과 같다.
4. 정의적 내용의 평가
정의적 영역은 수업에 참여한다고 저절로 길러지지 않는다. 신체활동을 통해 다만 드러날
뿐이다. 신체활동의 참가 그 자체만으로는 정의적 영역이 발달되지 않기 때문에 체육수업에서
정의적 영역의 학습에서 내용과 행동 목표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태도
평가를 통해 내용에 따른 행동 도달 수준을 확인 평가한다.
정의적 영역의 목표에 도달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보이는가를 지속
적으로 관찰하여야 평가를 할 수 있다. 따라서 태도 평가는 수행평가로 이루어지는 평가라 할 수
있다.
정의적 영역은 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또는 흥미 감상, 태도, 가치, 적응이라는 단계로
누적적, 복합적, 위계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는 영역으로 태도 평가 또한 5단계의 하위 영역이 어떻게
행동으로 나타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태도 평가를 단지 학생의 출석, 복장, 수업 준비
등에 국한하여 평가하는 것은 정의적 영역의 극히 일부만을 평가하는 일이다. 즉, 태도 평가를 학생의
출석, 복장, 수업 준비, 수업 참여 등의 행동에 대한 평가로는 제대로 평가할 수 없다.
아울러 흥미, 감상, 태도, 가치, 적응이라는 관점에서 태도 평가를 하되 단시간의 신체활동 학습을
통해 달성하기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에 관점을 학습자의 학습 환경과 수준에 맞추어 기준을 설정하고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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