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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수업,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글 / 김기철 (서울개롱초등학교 교사)



◎ 체육수업의 역사

초창기 체육교사들은 지도하는 방법을 ‘체육교육방법’(Physical education)으로 정의하였다.
이 체육교육방법은 교사의 수용된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직접적이고 형식적인 접근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수업을 운영 할 때 학생들에게 최소한의 역할을 부여한다. 본질적으로 교사는
방향을 제시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따라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학년과 학습 환경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활동은 이와 같은 한 가지 접근방식에 의해 지도되어 왔다. 1960년대 초기 체육은
지도방법의 개념을 몇 가지 혁신적인 ‘지도전략(teaching strategies)'과 ’지도스타일(teaching
style)'로 이어갔다. 이는 후에 Musska Musston(1966)의 ‘수업스펙트럼 스타일’로 이어졌다.
이 두 가지 발전은 어떻게 교사들이 수업을 계획하고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
주는데 공헌하였다. 세 번째 움직임은 1980년대 시작된 ‘효율적인 지도(effective teaching)'로
이것은 학생의 학습 수준을 한 층 증가시킨 의사결정과 실행의 총체로 인식된다. 교사들은
지도전략 및 지도 스타일 범위 내에서 다양한 효율적인 지도 기술을 발전시켜 나갔다. 반세기
이상, 이 체육 지도법이 활용됨에 따라 유치원 및 초․중등체육교육에서 수많은 혁신적인 지도
방법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지도방법, 지도전략, 지도 스타일, 지도기술은 체육 교육의 제한적이고 단기적인 결과를
증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이 개념들은 한 수업에서 단기 한 순간이나 3-4차시
수업에서 일시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사실 이 개념들은 체육 수업의 지도 계획, 실행 및
평가의 과정에 대한 광범위하고 통합된 관점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 체육수업모형의 등장




과거 30년 동안 체육 및 다른 교과의 지도방법에 대한 탐구와 관련된 네 번째 움직임이 있었다.
이 움직임이 오래 지속되면서 모든 학생들에게 신체 활동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를 개념화
야 하는 시기에 이르게 된 것이다. Bruce Joyce와 Marsha Well은 1972년 ‘수업모형(Model of
Teaching)이란 책을 출판하였다. 이 책에는 수업(Instruction)을 “구조화되고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으며 확고하면서 명쾌하게 기술된 패턴”으로 보고 있다. 이 패턴은 수업모형이라고 불리어지며
이론, 수업계획, 수업운영, 교수, 학습과정과 평가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수업 모형의 범위는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방법, 전략, 유형 및 기술의 개념보다 좀 더 광범위하고 총체적인 것으로
인식된다. 이 모형 접근방식은 전체 단원과 프로그램에서 의도된 장기적인 학습결과들은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 체육수업모형의 필요성

체육 교과는 어떤 다른 교과보다 교사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제를 요구하고 있다. 보통
다른 교과
의 경우 3가지 영역의 교육성과를 모두 요구하지 않으며, 수많은 교과내용 영역을
숙지하기를 요
구하지 않으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서 일하도록 요구하지도 않는다.
대부분의 주지교과
교사들은 항상 동일한 교실에서 가르치지만, 체육교사들은 체육관, 보조
체육관, 운동장, 다목적 룸,
강당 등에서 가르치고 있다. 더욱이 이와 같은 수업장소마저 다른
체육 교사들과 함께 사용해야만
하는 형편이다. 
 
그러나 이것이 주지교과 교사들이 모든 수업을 똑같은 방식으로 가르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주지교과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새롭고 흥미로우면서 효과적인 수업모형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이 책에 소개되고 있는 몇 가지 모형은  여러 과목과 학년을 대상으로 한
교실수업을 위해서 개발된 것들이다. 그러나 보다 많은 학습영역에서의 목표 달성, 가르쳐야
하는 많은 내용, 체육관에서의 역동성을 고려할 때 체육교사들은 주지교과 교사들보다 더 많은
수업모형의 활용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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