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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 (1)

   

 

 

 

 

글/ 김기철(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년 8월에 개정한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체육과 교육과정’은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을 부분 개정한 것으로 주요한 개정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목표’ 항의 통합 및 구체화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 항의 주요 개정 내용은 크게 외형 체제의 측면과 내용 구성의 측면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외형 체제에 있어서는 교육과정 개정 연구에서 제시하는 ‘성격’ 항의 삭제에 대해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는 ‘목표’ 항으로 ‘성격’ 항을 통합해 제시하였다. 아울러 체육 교과의 성격에 관한 내용에 대하여 ‘체육과의 방향과 역할’,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 등과 같은 세 가지의 하위목차로 재구성하여 ‘목표’ 항에 융합에 넣음으로써 교과 성격에 대한 이해와 가독성을 높이고, ‘목표’항속에 구성되는 성격 관련 내용에 대하여 항목 포함의 적합성을 꾀하였다. 내용 측면에서는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근간을 유지함으로써, 현행 체육과 교육과정의 철학을 계승하는 한편, 갑작스러운 개정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도록 하였다.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강조하는 창의․인성의 개념을 목표, 내용 및 방법 등의 전 영역에 반영토록 하였고, 다섯 가지 신체활동의 가치를 상세화한 점이 특징이다.

 

○ 학년군제의 운영 반영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학교급별 편제와 시수배당에 제시된 학년군 단위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발하라는 지침에 의거하여 체육 교과의 경우는 과거 초등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학년별로 8개교육과정을 구성하였으나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은 학교 운영 체제에 맞추어 초등학교 3,4학년/초등학교 5,6학년/중학교 1,2,3학년의 3개의학년군별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은 각 단위의 학년군에 포함된 학년들을 통합한 3개의 교육과정이 제시되었다. 이는 각 학년별로 개발되던 교육과정보다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및 중복 예방 등의 효과가 커져 내용의 적정화를 추구하는 것이 보다 쉽다는 장점이 있다.

 

○ 성취기준 형식의 내용 기술 : 학년군별, 영역별, 내용별 성취기준 제시
‘교과교육과정개발 방향 지침’ (교육과학기술부, 2011)에 의해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은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목표를 학년군별, 영역별, 내용별 성취기준으로 제시되었다. 연구진은 성취목표를 진술할 때, 학습자 행동을 중심으로 한 술어를 다양화(이해한다, 안다, 할 수 있다 등)하여 구체적으로 진술하였다. 성취기준은 학교 현장에서 교과내용 지도에 대한 책무성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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